[대학입시자율화]대학 입시 자율화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한국방송통신대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통계자료 삽입
한국방송통신대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2009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
1) 1단계 -수능등급제 보완, 대입자율화 조치, 대학책무성 강화 조치
2) 2단계 -수능과목 축소
3) 3단계 -대학의 학생선발권 자율화
2. 대학 운영의 자율 확대
1) 대학자율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2)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사운영 규제개혁 추진
3) 정보공개 및 평가에 의한 대학의 책무성 제고
3. 대학입시자율화 찬성입장
4. 대학입시자율화 반대입장
5. 대학입시자율화에 대한 나의 견해(반대 입장)
6. 대학입학사정관제도
1) 대학입학 사정관제도란?
2) 입학사정관이란?
3)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배경
4) 입학사정관제도의 장점
5) 입학사정관제도의 단점
6)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최근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길 것인가의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에 대한 찬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대학입시 자율화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
Ⅰ. 서론
최근 대학입시 자율화를 두고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대학입시 자율화는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공략으로 내세우며 줄기차게 추진해 오던 것으로 1, 2점 차이로 천편일률적인 ‘줄 세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선발방식을 다양화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고 사교육 비중을 낮추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다. 일정 부분 대학입시의 자율화는 이미 진행 중이다. 현재 사회적으로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이명박 정부의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 중 마지막 단계인 대입 완전 자율화이다. 대입 완전 자율화는 ‘대학의 학생선발권’을 100% 자율화하는 것으로 대학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용이해 진다.
그런데 지난 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는 3불 정책 폐지를 포함한 대학 입시 자율화 여부를 2012년 이후, 즉 2013학년도 입시 이후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일부 대학들이 3불 정책을 무력화하는 내용의 입시안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것에 대해 교과부가 제동을 걸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정부의 발표 이후, 대입 자율화에 큰 기대를 걸고 있던 일부 상위권 대학들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대입 자율화 문제가 다시 한 번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대입 자율화 찬성론자들은 정부의 교육개혁 의지를 들먹이며 우려감을 표시하고 있고, 대입 자율화 반대론자들은 안도감을 나타내는 양상이다. 정부가 대학 입시 자율화 여부를 2013년으로 미룬 가운데서도 찬성론자들과 반대론자들 간의 갈등과 설전은 계속되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대입 자율화 찬성론자들과 반대론자들이 내세우는 각각의 근거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민현식,「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2) 김희규,「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한국교육개발원, 2008.
3) 로이드태커, 한석수(역),「미국대학 입학사정관들의 고민」, 아르케, 2007.
4) 교육인적자원부,「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2004.
5) 김준억,「대입 3단계 자율화방안 주요 내용」, 연합뉴스, 2008.01.22일.
6) 장재용,「입학사정관제, 공정성·인력 문제 도마에」,한국일보, 2009.03.18일.
7) 강준만,「입시전쟁잔혹사」, 인물과사상사, 2009.
8) 이윤미,「입학사정관제의 양면」, 한겨레신문, 2008.03.15일.
9) 김교영,「입학사정관제, 대입흐름 바꿀까」, 매일신문, 2008.03.10일.
10) 정진상 외,「대학 서열체제 연구:진단과 대안」, 한올 아카데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