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문학강독 공통] 이인직의 혈의 누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현대문학강독 |
---|---|---|---|---|---|
공통 | 이인직의 혈의루, 은세계 중 1편을 골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A4 5매 내외)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문학강독 공통] 이인직의 혈의 누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문학강독 공통] 이인직의 혈의 누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목 차>
Ⅰ. 작가 이인직에 대해서
Ⅱ. 이인직의 혈의 누
1. 최초의 신소설
2. 혈의 누 줄거리
3. 혈의 누 감상
Ⅲ. 혈의 누 문학사적 의미와 한계
1. 문화사적 의미
2. 한계
- 본문내용
-
Ⅱ. 이인직의 혈의 누
1. 최초의 신소설
작가 이인직은 1906년 신문 만세보에 소설 혈의 누를 연재하면서 처음으로 신소설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이 신소설은 구소설보다 당대 현실을 훨씬 더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진보한 리얼리즘적 소설양식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이인직은 문명한 열강의 교육과 사상 그리고 기술만이 부패하고 낡은 이 사회의 악습을 청산하고 백성들을 구제할 수 있다고 믿는 친일적 태도를 보인다.
2. 혈의 누 줄거리
대부분의 배경은 주인공인 옥련을 따라서 이동하게 된다. 옥련은 어린나이에 청일전쟁으로 부모와 헤어져서, 일본으로 보내진 후 거기서 신교육을 받게 된다. 옥련의 아버지인 김관일 또한 청일전쟁 때 부인과 헤어진 후 장인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건너가 신교육을 받게 된다. 말하자면, 유학인 셈이다. 내가 옥련의 어머니이고, 김관일의 아내였다면 그 둘을 퍽이나 원망했을 테지만, 김관일이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할 때 편지를 주고받으면서, 생활고는 있는 듯 하나, 장팔어미와 단둘이 잘 지낸다. 미국에서 김관일과 옥련이 재회하면서 옥련의 어머니는 죽은 줄만 알았던 옥련의 편지를 받고 기뻐한다. 편지를 받기 전에 흉조인 까마귀가 울고 있는 설정을 해놓았는데, 이는 옥련의 어머니가 옥련의 편지를 받고 좋아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반어적 기법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인직이 신지식인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어쩌면 미신을 타파하기 위한 장치일지도 모른다. ‘이제 서구의 과학을 믿고, 신문물을 받아드려야 할 시점에서 아직도 미신을 믿을 것인가, 까마귀가 울어도 좋은 소식이 왔다. 무지한 국민들아! 이제 그런 미신 따위는 믿지 말고, 교육받아서 의식을 계몽하자!’라는 의미가 숨겨있을 지도 모른다는 조금은 거창한 생각을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