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책이나 논문)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노인교육관련 문헌 요약
Ⅰ. 노인교육관련 문헌 요약
1. 우리나라의 노인교육현황
2. 노인교육의 문제점
3. 노인교육의 개선방향
(1) 대학과 학생, 노인기관과의 연계
(2) 노인교육전문가 및 지도자 양성
(3) 교육제도의 개혁
(4) 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다양화와 전문화
(5) 퇴직 전 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필요성
1. 노인문제의 배경
2.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 노인교육시설의 운영문제
1. 운영자의 배경분석
2. 운영자의 자질 분석
3. 운영비 문제
Ⅳ. 앞으로의 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 노인교육관련 문헌 요약
1. 우리나라의 노인교육현황
우리나라의 노인은 매년 증가하여 점점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다른 선진국보다 매우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주지하는 바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노인교육을 들 수 있는데 노인교육기관의 분포 상황을 보면 노인학교의 양적 증대 현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교육은 기관을 중심으로 노인교육 전담기관, 학구단위 노인교실, 대학에서의 노인교육, 사회단체시설에서의 노인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노인교육 전담기관에서의 노인교육은 ‘서울평생교육원’이 개설한 국내 최초의 노인학교에서 출발하였다. 이후에 덕명의숙, 인왕노인학교, 정릉대학 등이 운영 되었고 이외에도 종교단체, 민간자원단체, 국공립기관 등들이 노인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왔다.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기관은 주로 도시에 집중되어있으며 대부분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며 체계적인 행정체제와 지원체제가 아직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노인교육의 대부분은 교양교육이나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겸하여 실시하고 있지만 교육기관에 따라 상당한 격차를 보여주고 있다. 교육시설 공간의 부족, 재원의 부족, 노인교육 분야의 전문가의 부족 등 각 교육기관의 운영주체의 성격에 따라 노인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노인들이 가장 원하는 강의를 하기가 어려운 이유로는 학교 운영자가 학생들이 배우기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노인들의 가장 관심사인 노후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강의할 만한 강사가 부족하고 설사 강사는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강사를 초빙하는 데 소요되는 강사료를 지불할 재정 능력 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노인교육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는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노인학교를 운영하는 책임자 또는 정책 결정자들이 노인교육의 기본이념과 목정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또한 교육에 대한 사명의식이 약한 것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 참고문헌
-
1. 박재간 (2000), 고령화사회와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한국노인문제연구소.
2. 박재간 (1981), 노인학교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문제연구소.
3. 이승익 (1993), 노인학교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흥성사.
4. 김성균 (1990). 한국노인교육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학위논문.
5. 김영모 (1991). 한국노인복지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6. 김재인, 허현란 (1998).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