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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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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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의 사회복지
1) 여성복지의 개념
(1) 광의의 개념
(2) 협의의 개념
2) 여성복지의 의의
3) 여성복지의 필요성
4) 에스핑-안더센을 중심으로 한 복지국가 유형론
2. 여성주의와 사회복지
1) 인식론적 질문
2) 방법론적 연계
가.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
나. 연구과정에서의 비위계성
다. 여성들간의 연계와 감정의 개입
3. 복지국가연구와 젠더
4. 몇 가지 개념에 대한 여성주의와 사회복지의 간극과 딜레마
1) 보살핌의 노동과 사회복지
2) 공/사에 대한 여성주의 접근과 사회복지, 복지국가
3)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과 여성주의
5. 한국의 사회복지에 대한 성인지적 논의들
Ⅲ. 결론-여성주의적 사회복지의 기대와 과제
1) 여성주의적 사회복지에 대한 기대
2) 양성평등한 사회복지를 지향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여성복지는 ‘성’의 관전에서 접근한 것이다. 이 세상에 성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을 뿐이다. 즉, 여성과 남성이 그것이다. 먼저 남성과 비교할 때, 여성은 근본적으로 ‘요보호 상태’ 의 여성이 많다. 즉,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태어나며, 더 오래 산다. 실제적으로 미국에서는 여성이 더 많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상자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인간이 출생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창조섭리에 따른 것으로, 성경에는 여자를 더 연약한 존재로 보고 있다. 그래서 평균수명을 넘어서까지 오래 사는 여성노인은 ‘요보호 상태’의 인간이며, 나아가 가난하고, 돌보아 줄 사람이 없으며, 아픈 여성노인은 더욱 요보호상태의 인간인 것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여성은 자신보다 연상인 남성과 결혼하므로 혼자서 생활하는 기간은 더욱 늘어난다. 이렇게 볼 때 여성복지대상자로서의 여성의 인구학적 특성은 후술할성 생리, 그리고 역사적 문제와 깊게 연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곧 복지정책의 우선 대상이 됨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성평등한가. 이 질문은 사회복지가 여성주의와 맺는 관계에 대한 인식론적, 방법론적 고찰을 요하는 부분일 것이다. 여성주의로 해석되는 페미니즘 혹은 여성학은 한국사회에서 오랜 세월동안 학문분과로 인정받는 투쟁을 해왔으며 그것은 어쩌면 지금도 ‘진행중’이라 할 수 있다. 학제적 접근에 대한 불편함과 단일학문분과에 대한 고집스런 전문성을 강조하는 우리 사회의 학문 풍토에서 여성주의는 최근 유행하는 ‘경계’의 학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인식론과 방법론적 함의는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학문적 가치와 실천적 도구로서 우리가 공유해야 할 지점을 일러주는데 유용한 측면이 있다. 물론 이러한 함의가 여성학만의 학문적 성과라고는 할 수 없으며 여성학은 신생학문으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론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조적이거나 실증적이거나 사회문제를 다루는 학문분과와 일정한 교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의 복지국가 또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논의에서 상당 부분 여성이 주체라기보다는 객체로 취급되며, 복지제도 안에서도 여성은 특수한 표적집단으로서만 등장하는 경향이 있다. 국가-시장-가족 사이의 복지혼합이 한 사회의 복지 수준과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상식이 되었지만, 복지제공의 원천으로서 가족 그리고 그 안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여성주의자들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져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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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숙진, 2002,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자활사업“, 한국여성학, 18권 2호, pp.37~72
이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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