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 북한문학사에서 가정소설의 위상과 [장화홍련전]의 가치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국문학연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설명과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의 평가
- [국문학연습 4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
- [방송대] 북한문학사에서 가정소설의 위상과 장화홍련전에 대한 평가를 서술하시오yu
- 국문학연습4공통)북한시대를 대표하는 세가지문학사의 특징과 계모형장화홍련전평가 서술하시오ok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 목차
-
Ⅰ. 장화홍련전의 이해
Ⅱ. 장화홍련전의 줄거리
Ⅲ. 남한문학사의 장화홍련전 가치평가
1. 계모형 가정소설 등장의 사회적 배경
2. 갈등 관계
(1) 갈등 발생 양상
(2) 갈등의 결말
3. 인간의 병적 심리현상인 잔혹성
4. 가부장의 위상
Ⅳ.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정소설이 위상과 장화홍련전의 가치평가
1. 운명의 중요성
2. 유교 도덕의 엄격한 규범
3. 사회·도덕생활에 미치는 영향
- 본문내용
-
Ⅰ. 장화홍련전의 이해
고전소설을 김영환 ( 金永煥 )이 각색하고, 박정현(朴晶鉉)이 감독한 영화. 단성사 박승필연예부(朴承弼演藝部)가 제작하였다. 1928년 9월에 개봉하였고, 촬영은 이필우 ( 李弼雨 ), 주연은 김옥희(金玉姬) · 김설자(金雪子)가 맡았다.
일본인들의 자본과 기술에서 독립해 우리 영화사상 처음으로 우리의 민족자본과 기술로 제작된 영화이며 흥행을 하는 극장 단성사(團成社)가 직접 영화제작을 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었다. 또한 이필우가 촬영기사로 인정을 받게 된 것도 이 작품에서 비롯되었다.
한편, 단성사가 영화제작에 손을 댄 것은 그 목적이 프로그램 쟁탈이라는 이해관계에도 있었으나, 그 목적을 따지기 이전에 그로 인해 우리 영화제작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는 사실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점이다. 어쨌든 〈 장화홍련전 〉 은 우리에게 영화제작과 흥행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그러면서도 일본인들의 투기에 의해서 초창기 우리 영화사(映 怜 史)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아쉽게 하는 계기로 기억된다.
같은 제목의 영화가 1936년 경성촬영소(京城撮影所)에서 발성영화로 제작되어 그 해 1월 조선극장 ( 朝鮮劇場 )에서 개봉되었다. 감독에 이명우 ( 李明雨 ), 주연은 문수일(文秀一) · 문예봉(文藝峰)이 맡았다. 이 영화는 경성촬영소가 〈 춘향전 〉 (발성영화)의 재제작에서 흥행적으로 성공한 여파였다. 1938년 영화제의 발성부문에서 10대작품 중의 한 작품으로 뽑혔다. 1956년에도 같은 제목의 작품이 정창화(鄭昌和) 감독에 의하여 만들어진 바가 있다.
- 참고문헌
-
1. 방은숙, 계모형 가정 소설의 인물 성격 연구, 세명대학교, 2002
2.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3.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문화사, 1995
4. 김하명, 조선문학사(18세기 문학), 한국문화사, 1996
5. 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문학연습4공통)북한각시기세가지문학사의특징설명북한문학사에서의장화홍련전과운영전가치평가
- 국문학연습4공통)북한세가지문학사의특징설명하고 장화홍련전 어떤평가되는지서술0k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