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경제학과, 3학년, 시장과자본주의]노동력이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역사적으로 어떤 조건이 필요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그러한 조건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노동력이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역사적으로 어떤 조건이 필요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그러한 조건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을 주제로 하여 유럽의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이후 지본주의체제하에서 노동력이 어떻게 상품화되었는지를 정리하였고, 일제 식민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의 노동환경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정리한 자료입니다.
(A4 size, 10 바탕체 font, 6페이지로 구성하였습니다)
- 목차
-
-----------------------------------------------------------------
I. 서론
II. 노동력이 상품이 되기 위한 역사적 조건
1. 개요
2. 상품으로서의 노동력
3. 노동력과 생산수단
4. 임금은 노동력 상품의 가격
III. 역사적으로 노동력이 상품이 되는 우리나라의 경우
1. 일제 식민지에 의한 자본주의사회화
2. 한국경제개발정책에 따른 노동자의 삶
3. 대외종속 - 미국 또는 거대자본에 대한 종속
IV. 결론
V. 참고자료
-----------------------------------------------------------------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I. 서론
인류의 역사를 돌아보면 생산의 근본적인 원동력은 개인의 작업능력, 개인이 물질적 생산에 사용하는 육체적, 정신적 능력에 좌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생산과정에서 인간은 환경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자신의 생산 경험과 작업 습관을 발전시켰다. 하지만 인류의 역사는 적대적인 계급사회체제에서의 노동자들이 착취당한 경우를 많이 보아 왔다. 착취의 형태는 전반적인 소유형태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이 자료에서는 노동력이 상품이 되기 위해 어떤 역사적 조건이 필요한지와 우리나라의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것이다.
II. 노동력이 상품이 되기 위한 역사적 조건
1. 개요
현대 자본주의에서는 노동력이 상품이다. 노동력이 상품으로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필요하다. 첫째, 자신의 노동력을 사용할 수 있는 개인적 자유가 있어야 한다. 둘째, 어떠한 생산수단도 소유하지 못해 노동자가 생존수단을 얻기 위해 자신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팔아야만 하는 것이다. 자본주의체제에서는 노동력이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가치와 사용가치를 갖는다.
...
III. 역사적으로 노동력이 상품이 되는 우리나라의 경우
1. 일제 식민지에 의한 자본주의사회화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봉건사회 해체되면서 시민계급의 형성과 시민들의 자본 축적을 기반으로 시민혁명 과정을 완수하면서 자본주의로 이행했다. 봉건사회의 신분제도를 해체한 사상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생각이다. 시민혁명은 사회 구성원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
IV. 결론
개인적 소비의 수준만이 아니라 사회적 소비의 수준이 적절한 수준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것이다. 즉, 노동자가 힘과 건강을 회복하여 다음날에도 노동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될 수 있어야 하고,
- 참고문헌
-
황태연, 1989, 한국사회의 자본론 강의, 중원문화
황태연, 1996, 지배와 이성 : 정치경제, 자연환경, 진보사항의 재구성, 창작과 비평
사회비평, 1996, 자유주의의 꿈과 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