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사회학] 사회내의 분쟁처리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분쟁이란
1) 자력구제
(1) 복수
(2) 규율과 반항
2) 회피
3) 협상
4) 제3자 개입
5) 관용
2. 맺음말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사회적 이동성이 웬만큼 큰 경우에도 협상(특히 보조자의 개입에 의한 협상)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이동성이 너무 커서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분쟁상대방을 벗어나 살 수 있다면 굳이 협상이라는 고된 과정에 들어서지 않고 바로 회피의 전략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협상은 복수와 회피의 중간 영역을 점하고 있는 분쟁처리방식이다.
4) 제3자 개입
제3자 개입(settlement)은 중립적인 제3자에 의하여 분쟁이 처리되는 유형이다. 여기서 제3자는 `중립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협상에 개입하는 제3자와는 성격을 달리한다. 협상에 개입하는 제3자는 양 당사자 중 일방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고, 따라서 협상은 비록 제3자가 개재되는 경우에도 여전히 이원적인(bilateral) 구도를 갖는다. 그러나 제3자 개입이라는 유형에 참가하는 제3자는 양 당사자의 어느 한 편에 치우치지 않는 불편부당성·중립성을 본질적인 요소로 삼기 때문에 이 경우 필연적으로 삼각(trilateral)구도를 띨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여기서의 제3자는 본래적 의미의 제3자라고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