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사회] 사회내의 분쟁처리형태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 리 말
Ⅱ 분쟁처리 형태
1 자력구제
1) 복수
2) 규율과 반항
2 회피
3 협상
4 제3자 개입
5 관용
Ⅲ 사회내의 분쟁처리 형태
1 민사소송
1) 민사소송의 의의
2) 당사자(원고와 피고)
3) 민사소송의 제기
4) 민사소송의 진행
5) 종료
6) 상소
7) 확정과 강제 집행
2 소송에 갈음하는 분쟁처리 제도
1) 화해
2) 조정
3) 중재
Ⅳ 맺 음 말
※ 참 고 문 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법학도인 우리는 흔히 소송을 통한 분쟁해결만을 염두에 두기 쉽다. 하지만 분쟁처리는 소송보다는 소송 외적인 방식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루도 거르지 않고 발생하는 수많은 분쟁들이 모두 소송으로 간다고 생각해 보라. 아마 법원은 폭주하는 업무량에 마비되고 말 것이다. 법원이 적은 수의 법관으로 그나마 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분쟁이 법원 문턱을 넘어가기 전에 여러 다른 수단에 의하여 이미 처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소송 이외에 분쟁을 처리하는 방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헤아리기 곤란할 정도로 많다고 해야 할 것이다. 중재, 조정, 협상, 파업, 불매운동, 복수, 전쟁, 조롱, 비난, 질책, 해임, 사임, 도주, 자살 등은 얼른 생각나는 몇 가지 예에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복잡하고 다양한 분쟁처리의 방식을 일일이 하나씩 살펴본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을 다섯 가지 정도, 자력구제, 회피, 협상, 제3자 개입, 관용 등의 유형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하나씩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상영·김도현, "법과 사회",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http://www.skuniv.ac.kr/~nomos/dispute/node1.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