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일본의 근대문학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제 1 절 일본 근대문학. 시기적 특성
제 2 절 일본 근대문학의 시기구분 방법
제 3 절 일본근대의 상황
제 4 절 근대문학의 성격
제 2 장 일본 근대문학의 전개
제 1 절 메이지 계몽기
제 2 절 낭만주의
제 3 절 자연주의
제 4 절 반자연주의
제 5 절 예술파와 프롤레타리아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제 1 절
일본 근대문학. 시기적 특성
일본근대문학은 서구 문학사조의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고, 그리고 끊임없이 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여 왔다. 또한 명치 이후 반세기간에 고전주의, 사실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등의 문예사조가 유입되면서 복잡하고 현란하게 전개되었다. 장르상에서도 시민사회의 양상을 나타내기에 어울리는 소설이 문학의 중심을 이루었고, 이제까지 일본문학의 중심을 이루어온 단가(短歌),, 단가형(短歌形) 문학이 차츰 주류로부터 멀어지고, 새롭게 서양의 시(詩)를 모방한 근대시가 등장하였다. 또한 평론도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제 2 절
일본 근대문학의 시기구분 방법
일본 근대문학의 시기구분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1.일본문학사의 한 시대로서의 <근대>의 기점을 어디에 두는가.
2.근대문학의 동태에 따라 그 사적전개의 경과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일본사의 통설에서는 명치유신 이후의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따라서 문학사에서는 대부분은 근대문학의 시작을 명치유신 전후에 두는 것이 보통이다. 명치 초기를 근대의 출발로하고 그후는 전개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눠 태평양전쟁 전후를 경계로 하여 근대, 현대로 나눠 설명할 수 있다.
제 3 절
일본근대의 상황
일본근대의 구조는 서구적 근대와의 유사점에 있어서 생각할 수 있다. 유사를 탈피한 역사적 특성도 양자의 비교에서 보면 선명해진다. 그리고 근대에 대한 내용에의 설정방식과 파악된 내용 그 자체에 의해 근대의 기점은 플러스 알파가
- 참고문헌
-
이일숙 시대별 일본문학사 계명출판사 2000.3.20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3.15
정인문 일본근대문학사의 재인식 영한출판사 2001.8.22
두산백과사전(program). 일본문화편.
자료평가
- 괜찮네요...ㅎ..
- heoli***
(2009.12.02 23:56:00)
- 괜찮네여^^
- chacha5***
(2009.04.17 21:32: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