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의흐름24A)메이지유신이후 근대문학성립까지의 문학상황에 대하여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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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몽기의 문학과 근대문학의 여명
2. 사실주의의 제창
3. 낭만주의 문학의 여러 양상
4. 자연주의 문학의 성립
5. 탐미파의 문학
1) 모리 오가이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2) 시라카바파[白樺派]의 문학

6. 신시초파와 사소설의 완성
7. 신감각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8. 근대시
9. 단카
10. 하이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양속의 존속이라는 미명하에 오히려 가족 내에서 가장의 권력을 강화하는 '이에(家)제도'의 창설을 통해 근대화의 전략으로서 활용되었다. 한국의 경우 일제의 식민지통치하에서 가족은 일본의 이에제도의 이식을 통해 식민지 통치의 기본 단위로서 활용되었고, 가족 내 가부장주의와 부계성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석근 외 공저, 2007,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16」, 나무와숲.
2. 미요시유키오, 2002, 정선태 옮김, 일본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소명출판.
3. 우스이 요시미, 2001, 고재석 옮김, 일본 다이쇼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4. 이일숙, 2000, 시대별 일본문학사, 도서출판 계명.
5. 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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