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A형) 이슬람 문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9 / 2017.03.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과제물)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2017학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C형) 청년이 묻고 철학자가 답한다
- 현대의서양문화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현대의서양문화A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18세기 계몽주의, 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푸코,하버마스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동서양문학고전산책(공통) -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1장부터 4장 중에서 하나를, 5장부터 8장 중에서 하나를, 9장부터 11장 중에서 하나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A형 |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A형(학번 끝자리 1-2번) [노자 :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김홍경, 들녘 [맹자] 우재호 옮김, 을유문화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함석헌, 한길사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파이드로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에우데모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송유레 옮김, 한길사 [격언집] 에라스무스, 김남우, 부북스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
- 하고 싶은 말
-
2017 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A형)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2002.08.30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 목차
-
1. 가장 인상적인 구절
2. 독후감
- 본문내용
-
1. 가장 인상적인 구절
이슬람, 아직도 우리에게는 알 듯 말 듯 하고 혼돈스러운 상대다. ‘한 손에는 코란, 다른 손에는 검’이라는 것이 마치 징표인 양 회자인구 되고 전쟁과 테러의 대명사로 지목되지만 성직자 없이도 사원이 제구실을 다하고 오늘날은 타의 추월을 불허하는 교세의 부흥을 맞고 있는 이슬람. 불상을 파괴하는 탈레반 정권의 반달리즘 같은 끔찍한 일이 가끔 일어나며 여성에게도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줘야 하는지가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지만 이자 없이도 은행이 제대로 굴러가고 아스라한 마천루가 곳곳에 숲을 이루는 이슬람세계. 그토록 뜯기고 빼앗기고 곡해되었지만 1,400여년이란 긴 세월 동안 꿋꿋이 명맥을 이어왔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커져가는 위세에 기우마저 느끼게 하는 이슬람문명. 그야말로 이슬람, 이슬람세계, 이슬람문명은 헷갈리는 표상이 아닐 수 없다. (15쪽)
이슬람문명은 이슬람을 바탕으로 한 범세계적인 성장문명이다. 이슬람교의 출현과 더불어 형성되기 시작한 이슬람문명은 이슬람교가 범세계적 종교로 확산됨에 따라 세계의 광활한 지역을 망라한 한 문명권, 즉 이슬람문명권을 이루어 인류문명의 발달에 괄목할 만한 기여를 했다. (18쪽)
근·현대에 와서 이슬람세계의 중심부인 중동은 시종 서구열강의 세력 각축장이 되었다. 그것은 ‘중동을 다스리면 세계를 다스린다’는 역사적 경험이 그들에게는 불변의 명증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1970년대 오일쇼크가 발생한 후 한때 세간에는 ‘중동을 알면 세상이 보인다’는 말이 나돌기도 했다. 새세기를 맞은 오늘날에도 이슬람의 새로운 부흥은 세인의 주목을 끌고 있다. (25쪽)
이슬람의 실체에 관한 한 왜곡은 물론이거니와 추호의 과장이나 축소가 있어서는 안된다. 예컨대 이슬람의 여성상 하면 으레 연상되는 일부다처제가 무조건 이슬람사회의 ‘후진성’을 말해주는 징표인양 비난받고 있는데, 그 본연과 현실을 알고 나면 그런 것만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낟. 이와 더불어 인간사에서도 서로를 이해하는 유효한 방법으로 권장되는 역지사지의 아량을 베푼다면 다들 거북스러워하는 이슬람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자신이 생길 것이다.
2. 독후감
1) 서로에 대한 앎의 중요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교통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우리는 세계화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1945년 지구촌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이러한 개념이 현실화될 것이라고는 쉽사리 생각해내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2) 이슬람의 경제관으로부터 배우다
이번 과제를 수행하며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이슬람의 경제관이다. 이슬람의
3) 이슬람에 대한 생각을 바로잡다.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나 역시 이슬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다. 최근 이슬람국가(ISIL)이라 일컬어지는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들이 테
- 참고문헌
-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2002.08.30
자료평가
- 감사히잘싸용했습니다아앙앙
- psow1***
(2018.10.10 23:27:12)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 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 역사 학습방향 및 학습태도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박지원의 연암집 )
- (2023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교육과정 개발,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동서양고전(에우튀데모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