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8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하기 바람.
목차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현황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hwp
2. 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hwp
3. 학교폭력의 개념.hwp
4.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hwp
5. 학교폭력의 유형.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생기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그 결과가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 고통을 주거나 불쾌감, 모욕감을 주는 행동들 중에서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일정수준을 벗어나게 되면 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 학교폭력이 기사화되어 사회가 흉흉하다. 우리 아이들은 학교에서 폭력의 피해가 되지 않을까 불안할 수밖에 없고 “우리 때는 이랬는데”하며 과거와 비교하여 지금의 세태를 걱정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학교에서 경쟁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만들고 아이들이 만나는 게임을 상대를 없애거나 이기게끔 유도하고, 어른들은 끊임없이 잘난 사람들은 어떤 역경을 이겨내고 어떻게 저런 자리에 오르게 되었는지 말하며 너도 이겨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게다가 뉴스에 나오는 어른들의 몸싸움, 말싸움은 ‘아 어른들도 저렇게 싸우는구나, 말을 바꾸는구나’ 싸움과 변명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한다.
이런 실정이니 교실에서 다른 사람도 생각하고 행동해라는 말은 공허한 메아리만 될 뿐이다. “싸우지 말고 서로 말로 풀어라”라는 말은 그냥 한 번 듣고 흘려버릴 가치 없는 구호만 될 뿐이다. 대화는 상대를 인정하면서 시작되는 행위일 텐데 말을 내뱉는 행위 자체조차 싸움의 시작이 되어버린다. 학교에서 지금 가장 힘든 일은 학생들과 대화하기, 학생들의 대화를 이끌어내기라고 생각한다. 가정에서 대화의 기본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학교에서도 교사와 급우들 간의 대화가 가능할 텐데 그렇지 않은 셈이다.
그 동안 학교폭력이 발생되면 학교 입장에서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자체적으로 쉬쉬하며 무조건 덮어 버리려고만 하는 잘못된 관행이 되풀이 되다 보니 학교폭력이 줄어들지 않고 있었으나, 지난 몇 년 동안 학교와 학부모는 물론 경찰까지 힘을 모아 노력해온 결과 학교폭력의 피해는 꾸준히 감소해 오고 있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학교폭력은 아이들 사이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으므로 우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II. 본 론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학교폭력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들 사이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해 신체, 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공민학교: 취학연령 초과하여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자에게 국

  • 사회복지정책론 2021] 사회복지 정책과정론(교재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사회복지정책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할 것을 주장했으나 서울시는 재정 여건상 전면 무상급식은 어렵다며 소득 하위 11%까지 실시하고 있는 무상급식 대상을 매년 10%씩 늘려, 2014년까지 50%로 확대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4)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초등학교의 경우 2011년에는 79.0%였지만 2016년에는 100%로 227개 모든 시군구에서 무상급식이 실시되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 2011년에는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시군구가 76개였지만 2016년에는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실제로 일어난 일뿐만 아니라, 생각한 일, 들은 일, 읽은 일 등 모두를 기록할 수 있는 방식이므로, 우리 선인들의 구체적 삶의 모습과 사고의 틀을 알 수 있다고도 함. 113. (2학기) 독후감 쓰기를 아주 싫어함. 쓰기는 통상 다섯 줄 이상을 넘지 않음. 예컨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에 대해선 “치즈는 왜 일없이 옮길까? 누군가 옮기기 전에 그냥 먹어버리면 편할 텐데 뭐하다가 안 먹었는지 모르겠다”는 식임. 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학교 적령 청소년들이 학교를 다니지 못하는 현상이 초래되고 있다.실제로 우리 교육의 현실은 어떠한가?우리 교육의 오랜 병폐라고 할 수 있는 단편적이고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상당수의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에 낙오되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우리 나라의 경우, 한 해에 작게는 7∼8만 명, 많게는 약 1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비행청소년 폭력 등과 연계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