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A형 2020년)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교육평가A형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평가A형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인권감수성 검사도 목적과 이유 조작적 정의 하위요인 실시 과정 재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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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A형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참고: 하위요인별 문항은 4문항 이상이어야 함
하고 싶은 말
2020년 교육평가A형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에 대한 A+ 참고자료
1) 교육평가A형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를 정확하게 제시
2) 교육평가A형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르 잘 정리하게 나타냈습니다.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을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을 보기 쉽게 표로 나타내고 제시했습니다.
6) 교육평가A형 2020년 과제에 가장 필요한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7) 교육평가A형 과제 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과 현장 경험을 포함시킨다면 30점 만점 받으시는데 문제 없으실 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 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2)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의 정의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2)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실시 유의사항
(4) ‘인권감수성’ 검사 결과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 산출과정
(2)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 수치결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사회문제들을 되짚어 보면 항상 편견이라는 사회적 태도에서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이 외면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실질적 평등을 당연시하는 사회이다. 실질적 평등이라 함은 누구나 똑같은 대우를 받는 것이다. 실제로 실질적 평등이 위배되는 곳에서 차별이 발생하고 차별현상은 개인의 행복과 사회발전에 중대한 저해 요인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하지만 차별이라는 사회적 태도를 통해 실질적 평등은 다르다는 이유로 합리적 이유 없이 불이익을 주게 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어느 누구도 인식하지 못한 채 자연스럽게 현실 세계에서 차별을 당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을 차별하기도 한다. 특히 장애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우리 모두 자신도 모르는 사이 차별, 편견이라는 안경을 끼고 장애를 바라보게 되는 경우가 자주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인권감수성이다. 인권감수성이랑 불합리하거나 잘못된 것을 인식하고 이를 문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다. 인권감수성이 필요한 목적과 이유를 공부하기 위해 이 과제에서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문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차별은 남성과 여성이 가지는 신체적 차이점을 다양한 기능적인 분야에 가지 적용시켜서 행하면서 생겨나는 잘못된 인식의 하나이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많은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노동자들은 노동시장의 가장 하층부의 열악한 일자리를 채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문용린 외, 인권감수성 지표 개발 연구, 2002년 인권상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 2002
전보람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초등 역사학습 내용 구성과 수업 실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황해익, 송연숙 외 2명 저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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