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육평가4A]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1 / 2020.03.2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A형 2020년)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교육평가A형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평가A형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인권감수성 검사도 목적과 이유 조작적 정의 하위요인 실시 과정 재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
- [2020 교육평가4C] 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교육평가_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교육평가_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2)
- 교육평가_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3)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평가 |
---|---|---|---|---|---|
A형 |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참고: 하위요인별 문항은 4문항 이상이어야 함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교육평가 4학년 A형]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1)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징
2)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제시
1) 인권의 정의적 개념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정의 제시
1) 검사도구 하위요인과 정의
2) 하위요인별 문항 제시 (4문항)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과정 설명
1) 검사도구의 결과물
2) 검사도구의 실시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 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1) 재검사 신뢰도
2) 산출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 사회도 권위적인 질서를 강조하는 전통사회로부터 시민적 권리와 의무가 강조되는 시민사회로의 이행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다양한 인권문제의 제기와 인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인권이란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그리고 그것 없이는 우리가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없는 권리로 정의된다.
세계인권선언문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성, 언어, 종교, 정치적 견해, 민족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출생, 기타의 지위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 없이,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러나 유아의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역량을 가지기 힘든 유아들은 성인들과 동등한 권리를 제대로 존중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사가 아동 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행을 하지 못할 경우, 유아의 권리는 크게 침해받을 수 있다. 또한, 전인적으로 성장해야 할 유아들이 제대로 된 인권 의식이 자리 잡지 못한다면 유아 자신에게도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와 유아 교사들이 인권의 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지각하고 해석하며 올바르게 행동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개념이 바로 인권감수성이다. 인권감수성이란 인권문제가 개재된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 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에 따른 행동이 다른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상상해보고,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이런 인권감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나 방법은 현재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구성해본다는 것은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 다양한 척도가 적용될 수 있으나, 유아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평정척도는 신뢰도와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평정척도법은 어떤 준거를 제시하여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평정함으로써, 행동의 질적 특성을 점수화할 수 있는 기록 형태를 가진 평정척도법은 개개 유아의 특징에 대해 다른 유아와 비교하여 그 정도를 3단계, 5단계, 7단계로 평정하며 척도의 표시도 언어, 숫자, 그림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Ⅱ.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1)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징
유아기에 속하는 5세가 되면 운동 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이 가능해진다. 특히, 팔다리의 발달로 정신운동을 해서 걷고 달리는 등 신체발달에 따른 높은 수준의 운동을 익히게 된다. 뇌의 중량은 5세가 되면 성인의 약 80%에 이르게 된다. 수면시간은 5세 정도가 되면 약 10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며 낮잠을 자는 시간도 점점 줄어들게 된다. 골격, 근육, 신경계통, 시청각, 운동감각, 위치감각 등이 잘 발달되어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 평행운동, 기능적 운동이 완숙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1. 박근주ㆍ서혜전 외 3명(2019). 보육교사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조직 증진을 위한). 경기도: 어가.
2. 서하아(2019). 유아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가 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3. 윤선영(2019). 보육교사의직무스트레스가인권 감수성에미치는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칼빈대학교대학원.
4. 최일선ㆍ조운주(2018).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5. 박은경(2018).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감소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6.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파주: 정민사.
7. 정지석(2012).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희태ㆍ백순근(2010). 유아교육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9. 이종승(2009). 교육ㆍ심리ㆍ사회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