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육평가4A]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1 / 2020.03.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A형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참고: 하위요인별 문항은 4문항 이상이어야 함
하고 싶은 말
[2020년 교육평가 4학년 A형]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1)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징
    2)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제시
    1) 인권의 정의적 개념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정의 제시
    1) 검사도구 하위요인과 정의
    2) 하위요인별 문항 제시 (4문항)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과정 설명
    1) 검사도구의 결과물
    2) 검사도구의 실시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재검사 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1) 재검사 신뢰도
    2) 산출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사회도 권위적인 질서를 강조하는 전통사회로부터 시민적 권리와 의무가 강조되는 시민사회로의 이행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다양한 인권문제의 제기와 인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인권이란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그리고 그것 없이는 우리가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없는 권리로 정의된다.
세계인권선언문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성, 언어, 종교, 정치적 견해, 민족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출생, 기타의 지위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 없이,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러나 유아의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역량을 가지기 힘든 유아들은 성인들과 동등한 권리를 제대로 존중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사가 아동 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행을 하지 못할 경우, 유아의 권리는 크게 침해받을 수 있다. 또한, 전인적으로 성장해야 할 유아들이 제대로 된 인권 의식이 자리 잡지 못한다면 유아 자신에게도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와 유아 교사들이 인권의 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지각하고 해석하며 올바르게 행동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개념이 바로 인권감수성이다. 인권감수성이란 인권문제가 개재된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 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에 따른 행동이 다른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상상해보고,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이런 인권감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나 방법은 현재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구성해본다는 것은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 다양한 척도가 적용될 수 있으나, 유아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평정척도는 신뢰도와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평정척도법은 어떤 준거를 제시하여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평정함으로써, 행동의 질적 특성을 점수화할 수 있는 기록 형태를 가진 평정척도법은 개개 유아의 특징에 대해 다른 유아와 비교하여 그 정도를 3단계, 5단계, 7단계로 평정하며 척도의 표시도 언어, 숫자, 그림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Ⅱ.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1)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징
유아기에 속하는 5세가 되면 운동 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이 가능해진다. 특히, 팔다리의 발달로 정신운동을 해서 걷고 달리는 등 신체발달에 따른 높은 수준의 운동을 익히게 된다. 뇌의 중량은 5세가 되면 성인의 약 80%에 이르게 된다. 수면시간은 5세 정도가 되면 약 10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며 낮잠을 자는 시간도 점점 줄어들게 된다. 골격, 근육, 신경계통, 시청각, 운동감각, 위치감각 등이 잘 발달되어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 평행운동, 기능적 운동이 완숙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박근주ㆍ서혜전 외 3명(2019). 보육교사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조직 증진을 위한). 경기도: 어가.
2. 서하아(2019). 유아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가 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3. 윤선영(2019). 보육교사의직무스트레스가인권 감수성에미치는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칼빈대학교대학원.
4. 최일선ㆍ조운주(2018).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5. 박은경(2018).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감소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6.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파주: 정민사.
7. 정지석(2012).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희태ㆍ백순근(2010). 유아교육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9. 이종승(2009). 교육ㆍ심리ㆍ사회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
  •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
  •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목 차Ⅰ. 서론Ⅱ.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한다고 할 때, 실과 교과의 경우 선수 학습 정도를 중시한다면, 체육 교과는 운동 능력을 중시하는 식이 그것이다. 또한 교과별로 제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습 내용 및 지도 방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력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만으로는 부적합하다(민진, 1995). 즉 국회수준에서의 법제화단계를 추가하여 사례를 개발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정부조직개편의 단계는 (1) 인지, (2) 입안, (3) 법제화, (4) 시행, (5) 평가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한다.각 사례의 단계별 분석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지단계는 개혁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단계이다. 즉 현실 재정운용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정책의제화 할 때 비로소 개혁은 시작된다. 따라서 인지단계에서는 개혁인식의 주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