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0 / 2020.03.21
- 1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평가 |
---|---|---|---|---|---|
A형 |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참고: 하위요인별 문항은 4문항 이상이어야 함 |
- 목차
-
만 5세 유아의 ‘인권감수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2.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
5.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 산출과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인권감수성’ 검사 도구 제작의 목적과 이유.hwp
2. ‘인권감수성’ 검사도구 하위요인.hwp
3.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실시 과정.hwp
4.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의 동형검사신뢰도.hwp
5. ‘인권감수성’의 조작적 정의.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한 사람이 인권을 옹호하는 행동을 하려면 인권감수성으로 상황을 인권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인권감수성(Human rights sensitivity)이란, 인권문제가 개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 상황에서 가능한 행동이 다른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알며,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인권의식이 ‘인권과 관련한 지식’ 또는 ‘인권 및 인권침해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면, 인권감수성은 인권관련 상황을 민감하게 지각하고,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며, 인권이 침해되는 상황에서 그 개전의 책임을 자신에게 귀인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보다 정의적․행동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권의식이 비교적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라면, 인권감수성은 인권 관련 상황의 구체적인 장면에서 적용되는 보다 정밀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권민감성은 인권문제로 야기되는 상황을 인권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면, 그 상황에서 가능한 행동선택이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상상해보며, 인권관련 문제를 해결할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는 과정이다. 즉, 인권관련 상황에 대해 지각하고, 해석하며, 인권적 상황으로 인식하며 받아들이는 능력은 인권상황 지각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결과를 생각하며 이해하는 타인에 대한 정서적 공감능력은 결과지각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이 책임감을 지각하고,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의지를 책임지각능력으로 본다. 따라서 한 개인의 인권민감성은 인권상황 지각능력을 통한 결과지각능력이 책임지각능력과 만나면서 인권에 대한 민감성 정도가 결정된다.
이처럼 인권감수성은 인권민감성, 인권의식 등 유사한 개념들과 혼용되고 있지만 특별히 상황을 지각하는 능력과 함께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고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성숙한 인격체가 지향해야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인권감수성’ 검사도구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권감수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인권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당연히 갖는 기본적인 권리이다. 법에서는 인권을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로 규정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