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간호사 1인 대상 보건교육D형,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중간과제물,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3 / 2020.03.2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20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D형(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보건교육D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보건교육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간호사 1인 대상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2)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3.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4.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직장 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제 1 단계 : 사회적 진단
2) 제 2 단계 역학적 진단
3) 제 3 단계 행위적?환경적 진단
4) 제 4 단계 : 교육적?생태적 진단
① 성향 요인
② 촉진요인
③ 강화요인
5) 제 5 단계 : 행정적?정책적 진단
6) 제 6 단계 : 수행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7) 제 7 단계 : 과정 평가
8) 제 8 단계 : 영향 평가
9) 제 9 단계 : 결과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간호사 1인 대상

Ⅰ. 서론

보건교육D형-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직무스트레스는 업무상 요구사항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반응으로 직장인들에게는 숙명과도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간호사들은 간호 전문지식과 기술에 대한 요구의 증가, 간호 대상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감정노동, 전문지식 및 기술 부족요인, 의사와의 갈등, 타 의료직과 간호직과의 역할 모호와 갈등, 대인관계에서 오는 갈등, 전문직으로서의 역할 갈등, 병원 관리직과 행정이나 규칙과의 마찰, 물리적 환경요인, 근무조건, 근무시간 등으로 인해 다양한 직무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다.
간호사가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적당한 직무스트레스는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간호사 개인의 성장 또는 조직의 생산성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지나친 직무스트레스는 간호사 개인의 소진으로 이어져 조직 몰입을 낮추고 이직을 초래하여 간호조직의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간호사를 대상을 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통해 간호사 직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시킬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보건교육D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간호사 개인 대상자를 선정하여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과 관련된 모든 스트레스를 말하는 것으로 환경적 특성, 자극과 반응,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등 연구 접근 방법에 따라 그 개념을 서로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지음,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정주리,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공감만족,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대학원, 2019.
심재영, 종합병원 신규간호사의 감정노동, 직무 스트레스 및 월경곤란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9.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