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2)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및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점,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 아동의 발달 단계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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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0점)
(2)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위험모아간호학 방송대 2020년 2학기 간호학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0점)
고위험모아간호학 (2)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고위험모아간호학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10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 2학기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및 간호중재계획,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및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 및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 등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정말 많이 찾아가면서 열심히 작성한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입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① 영유아기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
② 학령전기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
2) 간호중재계획
① 영아기 입원 아동 간호중재계획
② 유아기 입원 아동 간호중재계획
③ 학령전기 입원 아동 간호중재계획

고위험모아간호학 2.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① 비언어적 의사소통
② 상담 및 경청
③ 건강교육 및 정보제공
④ 예술과 놀이 활동
⑤ 가족과 접촉 격려
⑥ 지역사회 기관에 의뢰
2)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②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
③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

고위험모아간호학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1)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
2)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
① 유아기
② 학령전기
③ 학령기
④ 청소년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위험모아간호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입원한 아동을 간호하는 간호사는 아동의 신체적 안위를 위한 직접적인 간호뿐만 아니라 가족과의 분리, 낯선 환경, 다양한 검사 및 처치 및 치료 등으로 인한 아동의 불안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경험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간호 중재를 제공하여야 한다. 입원 아동을 잘 간호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이 부모와 분리될 때 겪는 저항, 절망, 분리의 세 단계를 잘 이해해야 하고, 아동의 발달단계별 영향과 간호중재 방법에 대해 숙지하여야 한다.
특히 유아기 아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와의 분리, 낯선 환경과 사람, 신체적 손상과 통증으로 심각한 정신적 충격을 입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간호를 제공하여야 한다.
아동 호스피스는 생의 위협적인 상황에서 임종을 앞두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 및 그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며, 아동은 성인에 비해 죽음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죽음의 비가역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인 호스피스와는 다른 형태의 돌봄을 필요로 한다. 아동 호스피스의 목적은 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 증진에 있으며 치료와 돌봄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아동과 가족이 주체가 되어 가능한 한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및 간호중재계획,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및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 및 아동 임종에 대한 아동의 발달 단계별 간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 영유아기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

6개월에서 30개월의 영유아가 병원에 입원할 경우 가장 큰 스트레스는 분리불안이다. 이 시기에 분리불안의 전형적인 양상이 나타난다. 6개월 이하의 영아는 입원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로 많은 영향을 받으나 분리불안에 의한 영향은 적은편이다.
참고문헌
이상미, 김혜원 지음,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박충선, 권윤정 외 3명 저, 소아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2015.
이영인, 소아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정도와 대처유형, 울산대 산업대학원, 2008.
김지혜, 아동병동 간호사의 환아 안전관리 중요성 인식 및 환아 부모와의 파트너십이 환아안전관리활동에 미치는 영향, 경주대학교 대학원, 2018.
박은영, 아동간호사의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지식, 인식과 임종간호 스트레스,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9.
김수지, 호스피스 총론, 한국호스피스협회, 2015.
최철주, 존엄한 죽음, 메디치미디어,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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