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0 / 2022.09.20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1) 2019 개정 누리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3)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
(1) 구성체계 비교
(2) 누리과정의 성격
(3)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4) 누리과정의 운영
(5) 영역별 목표와 내용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5점)
1)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
(1) 관찰
(2) 공유
(3) 상호작용
2)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
(1) 놀이 환경지원
(2) 놀이자료
3)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
(1) 물리적 지원하기
(2) 지식과 태도 알게 하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1) 2019 개정 누리과정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5세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제공하였고, 2013년에는 만 3~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하였다. 이는 교육·보육 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표준화와 평준화는 유아의 자율성과 융통성을 감소시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평등한 교육적 실천을 위해 구체적이고 세세한 교육과정이 제시되는 과정에서 교육자들로 하여금, 제시된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라야만 하는 심리적 부담을 갖게 하였고, 교육적 접근에 있어 자율성이 허용됨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에게 누리과정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3~5세유아를 대상으로 개정 누리과정을 개정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원 연수자료.
강은진(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을 위한 교사전문성 제고 방안. 유아정책포럼.
김영옥(2020).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변천과 개정 누리가정의 과제탐색. 열린 유아교육연구.
김은영(2019). ?2019 개정 누리과정?이해와 실천.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학회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9.
구가령(2020). 놀이 공간으로써 유아교실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천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