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A형)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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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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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청소년 시기의 사회적 특성
Ⅱ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문제점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2)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
Ⅲ. PRECEDE-PROCEDE 모형에 따른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1. 행위 사정단계
1) 흡연 예방 행위
2) 흡연과 연관된 변경 가능한 행위
3) 비변경성 요인
2. 교육 및 생태적 사정
1) 성향 요인
2) 촉진요인
3) 강화요인
3. 행정 및 정책사정
1) 시간 계획표
2) 물품이나 자료구입에 대한 계획
4. 목표작성
5. 교육 내용
6. 교육 방법
7. 평가
1) 자료 및 소요시간.
2) 평가기준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청소년 시기의 사회적 특성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관계는 모호-의존의 관계에서 상호 애정과 동등의 관계로 바뀌며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나 거부하는 시기이며 자율성을 더 많이 요구한다. 반면 또래집단에 대한 관계가 집중된다. 또래집단은 소속감을 제공하고 힘과 권력의 느낌을 줌으로써 개인적, 집단적으로 강하게 지지한다. 가장 친한 친구는 정체감 발달에 중요하고 친밀감이 꾸준한 관계 속에서 자란다.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에 대해 부정적 경향과 동성애적인 현상이 많이 보이는 반면 청소년 중기에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적응되기 때문에 관심이 동성에서 이성으로 옮아간다.
2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문제점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2006년 제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결과 고 3 청 소년의 5명중 1명은 현재 흡연을 하였다고 밝혔다.
○청소년 중 여자의 흡연율은 9.2%로 성인 여자 5.6%보다 높고, 고 3 여자의 경우 성인여 자의 2배 이상이었으며 음주율 역시 성인 여자에 비해 높았다.
※현재 흡연 : 최근 한달 동안 1일 이상 흡연한 사람의 비율
○또한, 청소년의 흡연 및 음주 시작 평균 연령은 5년마다 1세씩 낮아지고 있었으며, 흡연 또는 음주를 하는 청소년은 흡연이나 음주를 하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흡연, 음주, 자살시 도, 성경험 등의 사회적 일탈 행위도 현저히 높았다.
※고 3 흡연율 20.3%, 고 3 음주율 43.6%(제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고 3 여학생 흡연율 12.8%(제2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성인 여자 흡연율 5.6%(제3기 국민건강영양조사)
- 참고문헌
-
보건교육, 김영임외 2명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개정판> 최신지역사회간호학, 강영미외 22명 공저, 2002년 2판 발행, 정담
생활과 건강, 이선옥외 2명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모성/아동 간호학, 안인주외 1명 공저, 2005년 3월 발행, 간호교육 연수원
한국금연운동협의회 http://www.kash.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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