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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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인간존재의 목적
2, 인간다움의 회복
3, 후기 현대철학에서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
1)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
2) 아렌트, 레비나스, 롬바흐
3) 자크라캉의 욕망이론과 프로이트
4) 에리히 프롬의 소유적 실존양식과 존재적 실존양식
4, 과학적 무신론시대의 부상
5,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이해
6,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1) 전조작기
2) 구체적 조작기
7,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의의
8,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신 중심(神中心) 또는 자연 중심(自然中心)으로부터 인간 중심(人間中心)으로 전환시켰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시대 학자들이 논하는 인간은 하나의 주체, 즉 사유와 행동 및 그 책임이 나오는 추상적 인격체로서의 인간이었고, 구체적이고 전체적인 인간에는 아직 시선이 집중되지 않았다. 철학자들이 말하는 주체란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이성(理性)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근대의 관념론은 이를 절대 이성(絶對理性) 으로까지 확대하여 포괄적인 세계 원리로 이해하였다. 17세기에 와서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1596~1650)도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라는 명제대로 인간의 본질을 사유 또는 정신으로 보았는데, 그가 인간을 사유하는 자아 (res cogitans)와 연장(延長)을 갖는 사물 (res extensa)로 지나치게 분리시킴으로써 후대에는 인간을 하 나의 전체로, 단일한 존재로 보는 인간학이 필요해졌다. 더군다나 독일의 관념론과 합리론의 강력한 지배로 서구에서 행하는 이가 고향으로 갈수록 인간의 정신 (Geist) 또는 영혼 (anima) 또는 심리 (psyche) 에만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그러한 사조 속에서도 칸트는 “인간의 궁극 목적은 인간이다”라고 역설하여, 현대적인 의미에서 절대적인 인간 존중의 초석을 마련한다. 특히 하이데거는 인간다움이란 존재진리를 개현하는 ‘현존재(Dasein)’로서의 인간 본질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폭넓게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2014),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서규(2003), 현대철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홍승식(2009), 현대철학입문, 철학과현실사조화태, 김계현 외 1명(2011),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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