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 변화를 기술하고, 그 의의와 한계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기술의발달은인간과자연대한서양의이해를 바탕으로이루어졌다 최근 이루어지는기술발달은 인간에 대한 이해의 의의와 한계 제시하시오0k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의~
- [현대의서양문화C형]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이해를 바탕,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 변화를 기술, 의의와 한계
- [현대의서양문화C형]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이해를 바탕, 최근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변화를 기술, 의의와 한계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 변화를 기술하고, 그 의의와 한계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제시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과학기술의 개념과 특성
1) 과학과 기술의 정의
2) 현대 과학기술의 특성
3) 현대 과학기술의 효과
2, 과학기술과 윤리적 문제
1) 과학기술과 윤리적 인식
2) 과학기술의 윤리적 문제
3, 과학기술문명에 대한 이해
4, 과학기술문명의 발달 단계
5, 과학에 대한 입장
1) 낙관적인 입장
2) 비관적인 입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21세기 현대사회는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과 과학 지식의 양이 하루가 다르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과학기술이 진보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경제적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었지만 실제로 과학기술에 발달과 응용에 의해 자연환경 파괴나 자원고갈, 그리고 대량 살상무기의 위험으로 위기의식을 느끼며 인간복제라는 생명공학의 급격한 발달은 인간의 존엄성까지 의문을 가지게 한다. 과거에는 핵문제나 환경문제로 인한 과학의 윤리문제가 “인간의 자연에 대한 도덕적 책임”문제로서 어느 정도 간접적 성격의 문제였다면, 지금은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과학의 윤리문제는 이제 인간 스스로의 생명 현상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인간 자신의 생명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규명해야 하는 직접적 성격의 문제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경험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사회 각층에서 갈수록 심각한 우려를 담은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임병갑, 2000년). 과학과 기술은 16, 17세기까지는 독립적으로 발전해 나갔으나 근대과학 혁명을 거치면서 융합되었다. 예전의 과학자는 연구실에서 기술자는 장인으로서 작업실에서 일을 했다. 그러나 16, 17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과 기술은 급격히 접근하였고 혁명적 발전을 이루어냈다. 그러나 기술은 여전히 과학의 종속적이었다. 산업혁명 후기부터 기술과 과학의 관계는 변화되기 시작했다. 산업혁명초기의 증기기관이나 방적기의 발명은 과학의 도움을 꼭 필요로 하지 않았지만 후기의 전기 및 유기화학의 발달은 과학의 도움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기술은 사회변동을 이끄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다른 변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변동에 관여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김국현, 2001년). 본 과제에서는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는 인식 하에서 이 변화를 기술하고, 그 의의와 한계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영희 지음, 『과학 기술의 사회학』, 한울 아카데미이서규(2003), 현대철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홍승식(2009), 현대철학입문, 철학과현실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