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경영정보시스템,이상의 기술과 참고사항들을 기준으로 구글이 테블릿(혹은 랩탑) 시장에서 크롬 OS 기반의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이유를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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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공통 구글이 출시한 OS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스마트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Android이고, 또 다른 하나는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Chrome)에 기반해서 구글의 소프트웨어(혹은 앱)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크롬 OS이다. 최근에 구글의 기기 및 서비스 담당 SVP(구글의 높은 직책을 의미한다)인 릭 오스텔로(Rick Osterloh)는 트위터(Twitter)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Hey, it's true... Google's HARDWARE team will be solely focused on building laptops moving forward, but make no mistake, Android & Chrome OS teams are 100% committed for the long-run on working with our partners on tablets for all segments of the market (consumer, enterprise, edu)


요약하자면, 구글 측에서는 Android 기반의 테블릿(Tablet) 시장보다는 크롬 OS를 탑재한 랩탑(Lap-top) 시장에 집중할 것이라는 말이다. 이 말은 향후 스마트폰과 같은 소형 휴대장비보다는 테블릿 쪽에는 크롬 OS를 보급하겠다는 구글 측의 의지로 읽히는 것이다.


[참고 사항]

(1) Microsoft의 Windows나 Apple의 iOS 등은 표준화된 OS이다. 반면에 구글의 Android는 License를 기반으로 사용권을 취득한 기업들이 나름대로 변형시켜서 사용하기 때문에 표준화되지 못하고 있다.
(2) 클라우드 방식의 플랫폼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 클라우드에 접속하는 장비는 표준화될수록 통제나 관리가 용이하다.
(3) Android에서 구동되는 대부분의 앱(App)들은 구글 플레이(Google Play)를 통해서 크롬 OS에서 사용할 수 있게 통합되었고, 이 통합 과정은 현재도 진행 중이다.
(4) 2017년 미국 교육시장에서 크롬 OS를 탑재한 크롬북(Chromebook)은 전체 시장 판매량의 58%를 넘는다고 알려져 있고, 그 이후 시장 점유율은 확대되는 과정에 있다.


(요구 사항) 이상의 기술과 참고사항들을 기준으로 구글이 테블릿(혹은 랩탑) 시장에서 크롬 OS 기반의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이유를 분석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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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와 경영정보시스템,이상의 기술과 참고사항들을 기준으로 구글이 테블릿(혹은 랩탑) 시장에서 크롬 OS 기반의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이유를 분석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정보기술 지속사용
2, 자의 및 구속 기반 메커니즘3, 브랜드 확장 관련 연구4, 스마트폰의 역사 그리고 모바일 OS 시장 흐름5, 구글 안드로이드 OS 개요6, 구글의 안드로이드 활용 전략 1) 구글의 Open Innovation 전략 2) 제휴 네트워크(Alliance network) 전략 3) 원가우위 전략 4) Platform 및 Leverage 전략7, 구글 안드로이드의 반독점법 위반 혐의8, 구글에 대한 EU의 반독점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2010년 5월, 유동주식 기준 애플의 시가총액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넘었다는 기사가 세상의 이목을 주목시킨바 있다. 이어 2011년 6월에는 애플의 시가총액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을 능가하면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이하 IT)업계 시가총액 1위를 넘어 미국 전체 시가총액 1위를 탈환하기도 하였다. 바야흐로 PC 플랫폼 경쟁에서 모바일 플랫폼 경쟁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났음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 할 수 있다. 급속한 스마트폰의 보급 및 4세대 이동통신(LTE:Long Term Evolution)을 기반으로 한모바일 플랫폼의 시대가 본격화 된 것이다. 1980년대 시작된 PC 플랫폼 경쟁은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상용화 및 PC 보급과 맞물리면서 두뇌의 확장에서 관계의 확장 형태로 발전하는 본격적 인터넷 시대를 열었으며, 이는 다시 최근의 모바일플랫폼 경쟁으로 이어지며, 플랫폼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플랫폼이란 사전적으로 승강장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승강장이란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으로 개개인이 운송 서비스를 받기 위해 꼭 거쳐야하는 관문이다. 따라서 IT분야에서의 플랫폼이란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기반 기술, 즉 아키텍쳐(architecture)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PC플랫폼은 하드웨어 구성요소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이하 OS)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응용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운영체제, 그리고 통신 서비스의 조합에 의한 모바일 플랫폼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IT와 경영정보시스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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