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3 / 2019.09.23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동기위계설,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및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유용성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교육심리학
-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 교육심리학 2019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2.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욕구의 특성
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실험
1) 실험 내용
2) 학습과정
2.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
1) 강화
2) 벌
3) 소거
4) 일반화와 식별
5) 행동조성
6) 행동수정
3. 강화계획
1) 개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의 실생활 사례
1) 고정간격 강화계획
2) 고정비율 강화계획
3) 변동간격 강화계획
4) 변동비율 강화계획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매슬로우는 일반적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및 정신적 지주로 여겨진다. 그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하는 정신분석과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매슬로우의 성격이론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적 면담이나 사례연구에서 비롯되지 않았고 그가 생각하기에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성격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매슬로우는 심리학이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 건강한 본성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건강한 면을 이해해야 비로소 정신적으로 병든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매슬로우의 신념이었다. 매슬로우는 인간 각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생애
매슬로는 1908년 4월 1일 뉴욕의 브룩클린에서 러시아에서 이민 온 유대인 부모의 칠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대인이라고는 전혀 없는 곳에서 청소년기까지 외로움과 불행을 경험한 매슬로우는 도서관에서 책과 씨름하면서 성장하였다. 1934년 위스컨신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할 때 그의 학위논문은 아이러니컬하게도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특성에 관한 관찰연구였다. 후에 그는 동물의 성과 애정에 대한 초기의 관심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전환했다. 2차 세계대전으로 인간의 편견, 증오 등을 경험하면서 매슬로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으로 결정적인 전환을 하게 되었다. 매슬로우는 1970년 6월 8일 62세로 사망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RAYMOND J.CORSINI(2004)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실생활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 교육심리학(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