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블루오션전략 -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과 성공사례 및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4-1

Ⅱ. 블루오션전략
1. 블루오션전략의 정의 -------------------- 24-4
2. 블루오션 창출원칙 -------------------- 24-4
3. 블루오션전략의 체계화 -------------------- 24-5
4. 블루오션전략의 실행 -------------------- 24-5
5. 블루오션의 사례 -------------------- 24-6
6. 블루오션의 한계와 극복 방안------------------- 24-16

Ⅲ. 결 론 -------------------- 24-22

참고자료 -------------------- 24-24
본문내용
요즈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모습은 한마디로 말해서 경쟁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 개인 간, 기업 간에 더 나아가서는 국가들 사이에서도 경쟁은 보다 더 심화가 되어가고 있다.
누구와의 경쟁이 되었던지 간에 그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곧 성공이라는 것에는 아무도 부정을 하지 않고, 더 빨리 더 손쉽게 이기기 위해서 수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경쟁들이 계속 될 것이라는 생각은 현대인들을 결코 자유롭게 해주지 못하고 있다.

과연 언제부터 우리는 이런 경쟁을 하면서 살게 되었을까?
약 700만 년 전 아프리카는 유인원과 원인의 진화선이 갈라진 곳으로 약 200만 년 전까지 인류의 조상들이 거주했던 대륙이었다. 이후 150만 년 전 쯤에는 유럽의 원인은 네안데르탈인이 되었고, 아시아의 원인은 호모에렉투스로 진화하게 된다. 이 당시에는 마땅히 경쟁이라는 것이 없었을 것이라 생각되고 경쟁의 필요성 또한 느끼지 못했을 거라 생각한다. 그 당시 인류는 한곳에 정착하여 살지도 않았고, 먹이가 있는 곳을 떠돌며 눈앞에 있는 것을 사냥하면서 자유롭게 살았을 것이다.

하지만 약 1만 년 전 농경의 시작으로 세계 인류 사이의 치열한 경쟁의 법칙이 급격하게 바뀌게 된다. 야생 동식물을 기름으로써 사람들은 사냥과 채집으로 살아가는 것 대신에 식량을 직접 재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영구적인 정착지에서 마을을 이루며 살 수 있었고, 인구수를 늘려가며 사회의 형태를 만들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백풍렬, LG 경제연구원, 2005.06.10,주간경제 836호
동아일보 2005년 8월 2일 [데스크 전망대]
조선일보 2005년 06월 09일
미샤 3,300원의 신화 - 온라인으로 오프라인을 경영한다 , 우병현, 이지앤, 2005
블루오션 전략의 본질을 읽어라 / 정용수 / LG경제연구원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 / 백풍렬 / LG주간경제
한국경제, 2005-07-26, [시론] 블루오션, 지나친 차별화 조심해야
스탁데일리, 2005-07-25, [기고]레드 오션 없는 블루 오션 없다
대학주보, 2005.9.12. 제 1341호
한국경제, 2005.08.01. 가자! 블루오션으로] 발상바꾼 전혀 다른 제품 대박비결은 '블루오션'
한국경제신문(산업/기업), 이노디자인과 블루오션전략 | 브랜드매니지먼트 2005.06.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도움이 안된것 같네요
  • waterin***
    (2007.06.13 20:58:53)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지역연구] 한국기업의 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 분석
  • 사례로 이미 우리나라 현대자동차의 진출 성공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그 이면에는 동종 산업인 대우자동차 등의 진출 실패 사례도 있다. 이는 인도 시장에 대한 잘못된 분석에 따른 진출 실패인 것이다.2. 연구 목적 및 방법 이 보고서를 통해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인도 자동차 시장의 특성과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인도 자동차 시장 개척 전략, 그리고 향후 한국 기업이 어떻게 다음 전략을 이끌어 가야 할지에 대한 그 방법도

  • [사회과학]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 Blue Ocean Strategy의 가치혁신이론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럽과 미국에서 성공사례가 속속 보고되고 있고 싱가포르 정부와 아시아 주요 기업들도 이미 가치혁신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도입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저자 : 김위찬, 르네 마보안김위찬 교수는 보스턴컨설팅 그룹,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전략 및 국제경영 담당 석좌교수이며, 유럽연합 (EU)의 자문위원이다. 르네 마보안 교수는 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 유통분야에서 살아남은 편의점의 경영전략과 향후 더 나은 성장방향 고찰
  • 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3제3장 편의점 업계의 환경변화 및 동향 7제1절 편의점 업계의 환경변화 7제2절 편의점 업계의 동향 7제4장 편의점 이용 실태에 대한 실증분석 11제1절 편의점 이용고객행태 및 설문조사 개요 11제2절 편의점 고객의 이용행태 분석 11제5장 편의점의 블루오션 전략 16제1절 편의점의 블루오션 세부전략안 16제6장 결 론 18제1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8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한국에 편의점이라는 새

  • [졸업] [논문,일반논문,학위논문,졸업논문,경제경상계열,경영학] [학사/졸업논문]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척시장 연구
  • 향후 경제 예상중국 車시장 ‘더 이상 블루오션(Blue Ocean)아니다’후진타오 “중국 15년 내 기술자립”제5장 – 한중교류에 따른 새로운 접근한국기업이 준비해야 할 중국중국이 맞이해야 할 한국기업한국과 중국의 무역 경제관계 방향문제는 글로벌화(Globalism)참고문헌제1장연구의 배경 및 목적지난 1월, 노무현 대통령의 특별방송이 있었다. 지난 한 해의 경제 성과를 발표하고,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내다보자는 의도로 방송되었다. 노무

  • [유통] 편의점 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를 통한 훼미리마트의 블루오션 전략
  • 및 설문조사 개요제2절 편의점 고객의 이용행태 분석제3절 훼미리마트 고객의 이용행태 분석제5장 차별화를 통한 훼미리마트의 블루오션 전략제1절 훼미리마트의 전략 캔버스제2절 훼미리마트의 ERRC 구성표제3절 훼미리마트의 블루오션 세부전략안제6장 결 론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부록 - 설문지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한국에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들어온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