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경영] 제주도 방문객의 이미지와 만족도간의 영향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목적 1
제3절 연구방법 2
제2장 이론적 배경 3
제1절 관광지 이미지의 특성과 형성3
제2절 관광만족에 관한 선행연구14
제3장 실증 연구15
제1절 연구모형 15
제2절 연구가설 16
제3절 연구분석 17
제4장 결 론26
제1절 연구의 요약 2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26

<참고문헌>28

<설문지>
본문내용
중국관광시장의 획기적 접근, 북한관광시장의 개방, 해외여행의 가속화로 인한 내국인의 제주관광 이탈가능성 증대, 주5일 근무제의 확대 등 제주관광을 둘러싼 여건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또한 과거 하드웨어적인 자연경관과 시설물위주의 관광시설이 관광객을 끄는 매력물이였지만, 현재는 소프트웨어적인 프로그램 내용이나 서비스품질 등이 중요한 매력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관광여건이 변화하면 관광체계 또한 그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조정되어야 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향후 제주도의 관광정책수립 및 민간부문의 관광사업경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성 있는 관광통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제주도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침체된 관광지역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조사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제주도 관광객의 이미지 인지 정도에 따라 만족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파악하고, 만족도에 따라 관광객의 재방문률이나 주변인 추천여부,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지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제주도의 관광담당부서가 관광객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더불어 제주도 뿐만 아니라 다른 관광지역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태희, "한국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의 개발",「관광학연구」,제 20권 제 2호,
1997.
이태희˚박기흥,「한국의 관광이미지 해외홍보 개선방안」, 교통개발연구원, 1994.이혜영, “문화관광축제의 외국인관광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이천도자기축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장은주,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활성화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1996.
정강환, 「이벤트관광전략」 , 일신사, 1996.
정선희, "축제의 담론과 지역정체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조광익, "국립공원 방문자의 관광이미지 구성요인",「관광학 연구」,제21권 제1호.
채서묵, 「관광사업개론」, 백산출판사, 1997.
최동열, 「호텔연회관리」 , 백산출판사, 1995.
추명희, "전남지역 이벤트관광의 특성과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충북개발연구원, 「충북지역 관광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방향」 , 1996.
하헌국·이종호, 「관광사업론」, 학문사, 1998.
한국관광공사, 「관광정보」, 서울,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못 받았어요.왜?돈이 냈어서 논문 못받았어요
  • sunflowe***
    (2006.03.19 11:35:26)
회원 추천자료
  • [기업 분석] 강원랜드 기업 분석
  • 방문객 500만명 돌파2004.11 주한 외교사절단 초청 행사2005.3 국세 1000억원탐 수상2005.7 강원랜드 하이원 골프장 공식 개장2005.9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10년 연장한∙중 바둑대전 창설2005.11 시사저널 선정 ‘강원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기업 1위’2006.5 강원랜드 전사 경영혁신 운동 실시2006.6 강원랜드 서울 사무소 이전 및 한국 도박 중독 치유 센터 확장 이전강원랜드 입직원, 협력업체 관계자 투명 사회 협약 체결식2006.10 강원랜드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영향 제3절 카지노 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을 둘러싼 실제적 범죄 행위 분석 제4절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의 법․제도상의 문제 2. 전문인력 수급 문제 3. 인식 부족과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 [호텔관광]한국민속촌 외래관광객유치를 위한 방안 자료 조사
  • 한국 민속촌 외래 관광객유치를 위한 방안자료 조사목 차Ⅰ. 서론1. 조사의 배경 및 목적2. 조사의 방법Ⅱ. 조사의 내용1. 한국 민속촌 시장조사2. 민속촌 해외 선진사례1) 일본의 닛꼬 에도촌3. 한국 민속촌 제품조사1)민속관광지의 정의와 성격2)한국 민속촌4. 한국 민속촌의 관광촉진, 유통체계, 방문객 서비스 SWOT분석5. 경쟁사 조사1) 타 문화권 경쟁 조사(1) 케임브리지 대학도시(2) 홍콩 테마여행(박물관)2) 경기도 내 경쟁 조사(1) 종합레저

  • [서비스 경영] 클럽메드리조트 경영 사례 분석
  • 영향을 받아 재산상의 피해나 인명 피해를 보기도 한다. 때문에 클럽 메드는 이런 자연 재해를 극복할 수 있는 시설 및 이런 자연 재해에도 고객들을 움직일 수 있는 특별한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2) 사업성 분석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유연한 경영세계 최초의 All-Inclusive Resort로써 클럽메드는 현대인들의 여가시간 및 소득 증가로 인해 관광 산업이 활성화되고 가족형태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쉼과 새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영향을 받아 재산상의 피해나 인명 피해를 보기도 한다. 때문에 클럽 메드는 이런 자연 재해를 극복할 수 있는 시설 및 이런 자연 재해에도 고객들을 움직일 수 있는 특별한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2) 사업성 분석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유연한 경영세계 최초의 All-Inclusive Resort로써 클럽메드는 현대인들의 여가시간 및 소득 증가로 인해 관광 산업이 활성화되고 가족형태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쉼과 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