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인도의 사회와 시장 환경 2
Ⅲ. 현대자동차의 현황 4
1. 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실적 4
2.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과 주요 지역 현황 4
3.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현황 5
Ⅳ. Environment 6
1. 외부 환경 분석 6
2. 내부 환경 분석 8
3. SWOT 분석 9
Ⅴ. STP 전략 13
1. Segmentation 14
2. Targeting 15
3. Positioning 17
Ⅵ. 4P Mix 17
1. Product 17
2. Price 20
3. Promotion 21
4. Place 23
Ⅷ. 결 론 24
1. 요 약 25
2. 현안 및 개선과제 도출 25
참고문헌 27

본문내용
인도의 국토는 서유럽 전체의 크기와 비슷하고, 남한 면적의 33배나 되는 28만㎢이다. 인구는 세계 인구의 1/6에 가까운 10억에 달하고 있다. 또한 인도는 풍토조건이 판이하고, 광대한 지역, 지방에 따라 다양한 인종과, 복잡한 언어, 힌두교 및 회교 등 이질적인 종교, 심한 빈부 격차와 높은 문맹율, 종교적 사회적 신분제도 등 이질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복잡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 문화적 환경은 외국 기업들의 진출에 어려움을 주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도인들의 전통 생활양식은 아직도 변하지 않고 있다. 예를 들어 인도인들은 아침에 뜨거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데 이것이 하루의 활력을 주는 것이라고 믿고 있어 시리얼 등 서양식 아침식사가 고전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독특한 관습을 갖고 있어 가족 중에 나이가 어린 사람은 가정용품 구매에 결정권이 없다는 것, 남자는 결혼도 미루고 여자형제를 결혼할 때까지 책임을 지는 것 등 인도 시장 마케팅에는 고려해야할 요인이 많다는 것이 외국기업들의 시장진출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다.
둘째, 인도인들의 검소한 생활 인도인들은 특히 싼 가격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따라서 인도 시장에서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가 장 경제적인 용량을 판매하는 것보다는 소비자가 가장 저렴하게 느끼는 용량을 만들어 파는 전략이 효율적이다.
은 역사적으로 뿌리가 깊으며, 마음 깊이 자리잡고 있다. 부유한 사람들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많은 절대 빈곤층에 자극을 받아 사치를 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인도인들은 모든 것을 재활용하는 경향이 뚜렷한데 예를 들면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도 일회용 라이터를 절대 버리는 일이 없으며, 인도인들의 한번 쓰고 버린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때문에 일회용 면도기 시장은 전체 면도기 시장의 1% 미만에 불과하다.
참고문헌
1. 학술 자료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 2004.3.19.
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현대차 글로벌 경영” ① ~ ⑫, 2004.3.18 ~ 2004.4.2

2. 인터넷 사이트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주인도한국대사관 http://www.embkoreain.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mm
  • bbq***
    (2007.07.02 23:38:15)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전략 / 기획 / 마케팅4. 기획 / 사무 / 경영5. 비서6. 생산관리7. 안내데스크8. 일반영업9. 행정사무직10. 기계설계11. 엔지니어12. 기술영업13. 연구직14. 자동차회사15. 그래픽디자이너16. 수질환경기사17. IT / 게임회사18. IT / 웹프로그래머19. 광고 / 마케팅 / 홍보20. 기획 / 디스플레이 / 마케터 목 차 21. 마케팅 / 상품개발22. 이벤트회사 / 커플매니저 / 이벤트기획23. 교육 / 미술교사23. 교육 / 태권도사범24. 교육 / 컴퓨터교사25. 학원강사26. 금

  • [리더십] 이건희 리더십과 각 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 사례가 정확하게 일치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 또한 한계점이라고 생각한다. 정확한 지표나 통계자료, 기준 없이 타인이 단편적으로 평가하는 그 사람의 성향만을 보고서 어떠한 리더의 형태로서 구분하기에는 애매모호한 부분이 매우 많았으며, 실제로 이건희의 리더십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팀원들 간에 견해 차이가 있었는데 연구를 진행하면서 주관이 많이 개입될 수 있는 개연성이 크

  • [인적자원관리] 모의 채용 프로세스
  • 자동차-@N124214(2009.10)접수()우448-701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126번지/http://www.dankookmoters.co.kr전화(031)2522-2912전송(031)2522-2913/dankookmoters@dankook.com/비공개단국 자동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채용 PROCESS< 목 차 >Ⅰ. 단국자동차의 인재상- Dankook vehicleⅡ. 경쟁사 동향 및 해외 사례 분석- 국내 자동차 업계현황- 경쟁사 동향 분석 현대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해외사례 General MotorsⅢ. 채용 전략- 1차 서류심사- 2차 필기(논술)시험-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사례선정과 그 타당성, 연관성과 전체적인 전망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서 사소한 의견충돌도 있었지만 팀원들 간에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려고 노력하였다.그런 노력의 과정으로 전반적인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인도시장에서 KTF의 CDMA Engineering의 세계적 기술수준을 입증 받았습니다. 또한 중국 CEC텔레콤과 중국내 CDMA 단말기 공동투자 및 사업협력에 관한 계약체결하고, CEC텔레콤의 CDMA단말기분야 자회사인 CEC모바일에 48억원 투자, 지분 15%를 참여함으로써 본격적인 중국진출의 거점을 확보.(해외시장) 1 . 국내시장 포화상태에서 신수요 창출을 제외하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은 불가능한 것인가? 만일가능하다면 어떠한 전략과 방법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