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외환위기 이후 기업구조조정과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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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정부의 기업구조조정 지원정책
1. 국민의 정부의 기업구조조정 지원정책
2. 참여정부의 기업구조조정 지원정책

Ⅲ. 기업구조조정의 현황 및 문제점
1. 기업구조조정의 현황
2. 정부지원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1997년 말 외환위기로 발생한 경제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그간 30여 년간 고도 성장 과정에서 배재된 구조적 문제를 제거하여야 한다는 인식 하에 금융부문, 기업부문, 공공부문, 노동부문 등에 대한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오고 있다. 과거 우리 나라의 기업은 정부의 경쟁 제한적 내수시장 보호 정책 하에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한국경제가 세계화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대기업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과도한 차입금 조달로 기업 규모를 늘리는 외형위주 경쟁을 추구하였고, 이에 따라 비효율적 자본 투자와 과도한 금융비용 부담으로 기업의 경쟁력은 떨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한국 경제는 기업 경영에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안고 있으며 그간 한국 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한 대기업 집단이 이제는 경제위기를 초래하는 큰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수반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강력한 기업구조조정이 필요한 것이다. 과거의 압축 성장과정에서 누적된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과 시장경제체제의 미 정착,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개혁정책의 실패 등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것으로 진단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외환위기 이후 기업구조조정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 평가 및 문제점을 진단하는 것이고 단기적으로 부실을 정리하여 중장기적으로 국가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기업을 만드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Ⅱ. 정부구조조정 지원정책의 기본방향


1. 기업구조조정의 초기 기본정책

IMF의 요구사항 중 기업구조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IMF가 기타 구조적조정부문에서 요구한 기업관련 사항이었고,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는 이를 바탕으로 1998년 1월 13일 삼성, 현대, LG, SK 등 4대 그룹 총수들과 대기업 구조조정 5대 원칙에 합의하였다. 대기업 구조조정 5대 원칙을 발표한 1년 7개월이 지난 1999년 8월 15일에 5대 원칙을 1999년 말까지 마무리 짓겠다고 하고, 이를 위한 계열금융회사를 통한 재벌의 금융지배를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5대 원칙을 보완할 3대 보완정책을 제시하였다. 이는 구조조정 중에서도 소유와 지배부문의 진행이 가장 문제가 심각하고 실행이 미흡하다고 인정되는 바 그 필요성이 큰 사안이었고 그 내용으로는 제2금융권의 경영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계열사간 순환출자를 억제하며 부당내부거래를 차단하여 재벌의 소유 및 지배구조를 개혁한다는 것이었다. 이로서 정부의 기업구조조정정책은 시작되었고 이를 위한 법제의 개정 및 기업의 기업간, 기업과 정부간의 역동적인 마찰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다음 표는 기업구조조정 5대 원칙과 3대 보안정책 합의문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논문>

1. 송석근, 「한국의 기업구조조정 현황과 과제」, 연세대, 2001.
2. 건국대, 「한국 대기업집단의 구조조정에 관한고찰」, 최훈성, 2001.
3. 고광일, 「기업구조조정의 재무적 성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01.
4. 송근수, 「기업구조조정의 효율적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 대학원, 2001.


<참고문헌>

1. 금융감독위원회, 『상호지급보증 비율의 변화추이』, 2000∼2003.
2. 삼성경제연구소, 『IMF 체제 3년간의 한국경제 변화』, 2000 유용주 외.
3. 공정거래위원회, 『2003 대기업 주식보유 현황』
4. 공정거래위원회, 『1999∼2003 동일인의 주식보유 현황』
5.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백서』, 2001.
6. 공정거래위원회, 『대통령업무보고 자료』, 20032. 4 .7.
7. 기업구조조정위원회, 『기업개선작업해설』, 1999.
8. 금융감독원, 『공통업무자료 기업구조조정 추진일정』,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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