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신경숙 소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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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신경숙으로 선정한 이유

II. 본론
1. 소설의 특징
2. 소설의 주제
3. 비판과 옹호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 문학계에서는 10년 단위로 문학적 경향을 변별하는 이른바 문학론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관습이 꼭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지만 그것은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지니고 계속되어왔다. 90년대에도 역시 문학론이 나타났지만 이 시기의 문학은 공통점보다는 상이한 요소가 두드러지고 다양한 경향의 혼재가 일어났으므로 몇 개의 문학론으로 단정 지을 순 없다.
윤지관,『리얼리즘의 옹호』, (실천문학사, 1996), p.171~174

그러므로 작가를 살펴보는 방법으로 이 시기 문학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적절하다. 이제부터 90년대의 작가 중 한 명을 연구하는 것으로 이 시기 문학을 알아보자.
신경숙은 창작집과 단편 소설들을 잇달아 베스트셀러에 올리고 각종 주요 문학상을 휩쓸면서 침체의 낌새를 보이고 있던 90년대 문단의 스타로 떠오른 작가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신경숙의 연구를 결정했다. 신경숙은 그의 대중적 인기와 수상경력에도 불구하고 과대평가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어왔다, 그의 소설이 이러한 논쟁에 끊임없이 오르는 이유를 신경숙 소설의 특징과 함께 알아보자.

II. 본론
1. 신경숙 소설의 특징
1.1 문체
신경숙 소설은 외적으로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데, 소설 각각의 문장들이 갖는 함축적 속성, 비유적 울림 등이 시적 문체의 효과를 거둔다는 것이다. 각 단편의 독립성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문체의 개성이 일관되게 나타난다. 여기에서는 먼저 문학 비평에서 거론되는 신경숙 소설의 외적 요소 즉 문체의 아름다움을 살펴보고자 한다.

1.1.1 문장 서술의 특이성
①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
신경숙 소설의 많은 부분은 다음과 같이 현재형으로 서술되고 있다. 이는 신경숙의 소설이 심리의 흐름에 대한 묘사를 주로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윤지관. 『리얼리즘의 옹호』. 실천문학사, 1996
- 오생근. 『문학의 숲에서 느리게 걷기』. 문학과지성사, 2003
- 이태동. 『현실과 문학적 상상력』. 문예출판사, 2002
-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2
- 한국여성문학학회. 『한국 여성문학의 이해』. 예림기획, 2003
- 신수정. 『푸줏간에 걸린 고기』. 문학동네, 2003
- 박경리 외 16인. 『나의 문학 이야기』. 문학동네, 2001
- 김정란. 『그들의 문학-그 치명적 얽힘-권성우, 고종석의 글에 대한 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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