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영하 소설과 환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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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연보 및 생애

1. 연보 및 대표작
2. 삶과 글

Ⅱ. 서론

Ⅲ. 본론

1. 환상성의 양상
1) 평범한 일상 속에 끼워 넣은 미스테리(환상적 에피소드)
2) 불가능한 현상과 대면하고 있는 보통 인간
3) 일상성 속에 허용될 수 없는 존재의 난입 묘사

2. 작품의 구조적 특징과 그 의미
1) 특징
2) 의미

3. 환상에서 도출한 현실
1) 관계의 단절 및 소통의 부재
2)작가와 독자(비평가)의 관계


Ⅳ. 결론
본문내용
♣. 작가 연보 및 생애

1. 연보 및 대표작

■연보
1968년 강원도 화천 출생.
1986년 연세대 경영학과 입학
1995년 '거울에 대한 명상'으로 <리뷰> 2호를 통해 등단
1996년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수상
1999년 '당신의 나무'로 현대문학상 수상
2004년 '검은꽃'으로 동인문학상 수상
2004년 '보물선'으로 황순원문학상 수상
2004년 '오빠가 돌아왔다'로 이산문학상 수상
2005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가 전임강사

■ 대표작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 문학과지성사
『김영하·이우일의 영화이야기』 | 마음산책
『호출』 | 문학동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문학동네
『아랑은 왜』 | 문학과지성사
『2004 제4회 황순원문학상 수상작품집』 | 문예중앙
『오빠가 돌아왔다』 | 창비(창작과비평사)
『검은꽃』 | 문학동네


2. 삶과 글

신세대의 도시적 감수성을 냉정한 시선, 메마른 목소리로 그려낸다는 평을 듣는다. 문단에서 알아주는 속필로, 하룻밤에 단편 한 편을 써내기도 한다.
어린 시절 주로 계몽사판 세계문학전집과 백과사전류를 탐독하며 자랐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시작된 잦은 이주의 경험 때문에 언제나 어디론가 떠날 채비를 하고 있었다고 회고한다. 따라서 작가의 말에 따르면, '어디에도 쉽게 적응하지만 결코 스며들지는 않는 사람이 되었다'고 한다. 언젠가 떠날 곳이라는 인식은 그를 방관자로 만들었고, 다른 어딘가를 그리워하거나 동경하는 몽상가로 만들었다. 그리고 언제나 느끼게 되는 이러한 낯섦이야말로, 그간 김영하의 삶을 지탱해온 힘이었다고 작가 스스로가 말하고 있다.
86년 연세대에 입학했으며 그 후 학생운동에 관여하며, 마르크시즘에 관심을 가지는 동시에 ROTC 후보생이 되었다. 덕분에 가두시위 현장에서 체포되고도 ROTC 증명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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