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체계론] 정보사회에서의 발전행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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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2. 용어정의
(1) 정보사회의 개념
(2) 발전행정의 개념
3. 선행연구의 한계

Ⅱ이론적 배경
1. 정보사회
2. 발전행정
(1) 발전행정의 의의
(2) 발전행정의 접근방법(국가발전의 전략)
(3) 발전행정론의 중점
(4) 발전행정론의 문제점

Ⅲ 실증분석
1. 정치발전
(1) 정치발전의 의의
(2) 발전의 개념
(3) 정치발전의 일반적인 뜻
2. 경제발전
(1) 경제발전의 개념
(2) 이론상의 경제발전과 경제성장
3. 사회발전
(1) 사회발전의 개념
(2) 사회발전이란 무엇인가

Ⅳ 분석 및 논의
1. 유용성
(1) 정보불평등의 해소- 유토피아적 관점과 디스토피아적 관점에서
(2) 정보사회의 비독립성
(3) 국가 개념의 존속
2. 한계
3. 새 발전행정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Ⅴ 결론
1. 의미
2. 연구의 한계점 및 개선 방안
(1) 연구의 한계
(2) 연구의 개선방안

※참고문헌(參考文獻)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지난 한 두 달간 신문지상을 가장 많이 도배한 사건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 사건이 있었겠지만 바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화물연대파업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은 발전된 정보인프라 구축을 발판으로 모든 고등학생들의 입시정보를 교육청 하나의 서버에 관리, 저장하겠다는 것이다. 과거 정보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시절에 학생성적을 손으로 기록하여 대학입시에 반영하던 것이 학교종합정보시스템(CS)로 바뀐지 채 몇 년이 지나지 않아 다시 정보사회에서만 가능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으로 바꾸어 가는 논의가 지금 한창인 것이다. 이에 버금가는 비중으로 최근 언론에 다루어진 것이 바로 화물연대파업이다. 그동안 화물차운전자들은 운반비를 받아도 정작 남는 것이 없을 정도로 떼이는 것이 많았다. 우리나라는 발전의 논리로 그동안 정부주도의 성장정책만을 추구하였지 노동자, 혹은 자영업자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리고 성장 논리에 치우쳐 민간에 수많은 규제정책을 실시하였고 그 규제 중 하나가 바로 ‘지입차주제’이다. 이러한 정부의 규제 정책과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화물차운전자들은 지난 10년간 운송비의 인상을 받지 못하고 생계가 어려울 정도의 고통을 받아왔고 지금에서야 그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960년대 이후 근대화 과정을 거쳐 최근 정보사회에 다다르기까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시일 내에 발전을 하였다. 그 와중에서 정부는 산업
참고문헌
<논 문>
→ 이홍재, 신공공관리주의적 행정모델의 한계와 대안의 탐색, 2001
→ 김광웅, 발전행정의 이념적 반성, 1986
→ 한영환, 자유화 시대의 발전행정을 위한 새 파라다임의 모색, 1998
→ 신종순, 발전행정의 문제점, 1983
→ 박영기, 정보사회와 새 행정인상, 1990
→ 정보체계론 레포트, ‘정보사회에서의 발전행정의 유용성과 한계’, 김재욱, 2003년도 1학기
→ 소영진, 정보의 개념과 정보사회의 의미

<서 적>
→ 법문사, 행정학원론, 김규정, 2002년 판
→ 나남출판, 정보사회의 논리, 권기헌, 2000년 판
→ 은하출판사, 핵심발전행정론, 2002년 판
→ 아세아문화사, 발전행정론, 한영환, 2000년 판
→ 법문사, 행정학, 김재기, 2001년 판

<기 타>
→ 두산 대백과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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