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스팸메일 증가가 이메일마케팅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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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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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가설
3. 연구 대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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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배경
최근 스팸메일 차단 전문업체인 컴트루테크놀로지의 발표에 따르면 이메일 10통 중 8통이 스팸메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1년 50%를 밑돌던 스팸메일 비율이 지난 2002년 60%를 넘어섰고 최근에는 급기야 80%를 넘어설 정도로 상황이 악화되었다. 나머지 20%의 메일 중에서 웜바이러스 등 악성 코드에 오염된 메일도 10%에 이르러 정상 메일은 불과 1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팸메일 중 제목에 '광고'나 '@' 표시를 붙이도록 정한 정부 규칙을 지킨 스팸메일은 17%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경제적인 손실도 엄청난 규모에 이르고 있다. 온라인 시장조사기관인 나라리서치는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스팸메일로 인한 손실이 연간 5조9억 원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스팸메일의 증가는 시간적인 소모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이메일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유통업체에도 간접적으로 피해를 주고 있다. 스팸메일로 인해 고객의 퍼미션을 획득한 합법적인 광고 메일의 수신율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스팸메일이 증가함에 따라 웹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Daum이나, MSN, Yahoo Korea, empas와 같은 업체들은 스팸메일을 자동으로 필터링하는 서비스나 수신거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발송된 퍼미션 메일도 웹메일의 종류에 따라 스팸메일함으로 자동 분류되기도 하고, 수신자가 수신거부를 할 경우에는 다시는 메일 수신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 반송률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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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일(2002),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Sterne, Jim(2000), “이메일 마케팅” 한국능률협회
정영현(2000), “스팸메일 방지 대책”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정만수 외(2002), “인터넷 E-mail 광고의 제목 메시지와 내용메시지 소구 유형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Hanson, Ward(2001), “인터넷 마케팅” 영진닷컴
주우진(2002), “인터넷 마케팅”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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