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관광조사방법론]한국 관광 명품점 방문객 만족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1
3. 연구 방법 ------------------------------------------2
4. 연구의 한계 ----------------------------------------2
Ⅱ. 이론적 고찰 ---------------------------------------3
1. 관광과 문화의 상관성 --------------------------------3
2. 관광기념품의 문화적 상징성과 고유성 --------------------4
Ⅲ. 실증 조사 및 분석 결과 -------------------------------6
1. 관련현황 조사 ---------------------------------------6
2. 면접 조사 ------------------------------------------6
3.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6
4. 조사분석결과 ---------------------------------------7
Ⅴ. 결론 및 제언 -------------------------------------11
Ⅵ. 참고문헌 ----------------------------------------12
♣ 부록♣ ---------------------------------------------
1. 설문지 ----------------------------------------------
2. 설문분석결과 (빈도 및 기술분석) --------------------------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98년 이래로 굴뚝 없는 사업으로 무한한 경제적 가치를 지닌 관광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요번 2002월드컵을 계기로 대두되어 제반관광시설의 정비와 우리 고유의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 등을 다채롭게 준비하는 한편 친절과 정성으로 손님을 맞을 채비를 갖추어가고 있다.
한국관광명품점도 정부의 관광산업 활성화 차원의 일환으로 문화관광부의 주관하에 1999년 9월 17일 태동하였으며 문화 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운영하고 있는 이 판매장은 관광기념품 전문가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한 문화관련 각 공모전에서 입상한 경력이 있는 400여개 업체중에서 심사를 거친 우수한 업체의 전통예술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문화라는 명동의 상징적인 도시 문화와 함께 현대와 조화되고 세계와 조화된 전통문화가 서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명동에 익숙한 상징의 자리를 되찾는데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한국관광 명품점이 내, 외국인이 즐겨찾는 한국의 문화명소 더 나아가 한국의 문화이미지를 세계에 널리 홍보한다는 설립취지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관광명품점을 찾은 방문객에 한하여 명품관의 건물 및 입지, 상품과 서비스, 명품점의 이미지와 만족도에관한 모델안을 도출함으로써 한국의 문화 이미지를 세계에 널리 홍보하는 기초자료 제공측면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 참고문헌
-
1. 유지윤, 1996 관광기념품의 문화적 고유성에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논문, 한양대학교
2. 손대현, 1993 관광론, p.187-189
3. 손대현, 1992 한국문화의 매력과 관광의이해, p.168
4. 손대현, 1995 사람은 관광하는 동물이다: 관광의미론, 한국관광학회, 제 18권 2호 p.197
5. B. Spooner, "Weavers and Dealars: The Authenticity of an Oriental capet" Social Life of Things: Commodities in Cultural Perspectiv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6), p. 195-235
6. 고산금, 1990 "사물의 모티브를 통한 상징적 이미지 연구", 이화여대
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p. 6
7. 김희정, 1994 "예술표현에 있어서 상징성에 관한 연구", 부산여대 석사학
위 논문, p.3-4
8. L. White, 1978 "문화의 개념", 이문웅(역) p. 17
9. 한국관광공사, 1996 한국문화유산 관광상품화 방안
10. 김천중, 1999 관광상품론: 관광상품의 기획과 마케팅사례
11. 이태희, 2000 관광상품 기획론
12. 한국관광공사, 1988 관광쇼핑상품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