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영전략]3M 경영분석- 모험 정신의 승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3M 선정이유
2.3M에 대한 대략적 설명

II.본론
1.가치관
2.동기부여
3.리더십
4.기업문화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에 소재한 본사를 비롯해 전 세계 42개국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종업원 수가 8만5천명에 이르는 거대 기업이다. ‘포천’지가 선정한 미국기업랭킹(94년 기준)에서 매출 규모로는 31위, 수익으로는 19위에 올랐다. 그러면서도 매년 매출과 수익기록을 경신하는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96년 영업실적을 보면 매출이 1백46억 달러로 전년대비 5.8% 늘었고 영업이익은 24억9천만달러로 12.2% 증가했다. 달러강세효과를 빼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두 자리 수씩 늘어났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러한 성장은 신상품 개발로서 가능한 것이다. 나이트는 1907년 사서로 입사해 1929년 사장, 1949년 CEO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3M 사람들은 맥나이트 회장이 없었다면 오늘의 3M이 없었을 것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실수와 실패를 포용하는 맥나이트의 경영철학은 사원의 창의를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이란 3M의 독특한 혁신문화를 낳았다. 맥나이트의 철학은 현재 15% 규칙에 그대로 녹아 있다. 이 규칙은 기술연구원이 연구시간의 15%를 본인이 자유롭게 선택한 프로젝트를 위해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것.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할 때 창의력과 효율성이 가장 높다는 판단에서이다. 15% 규칙이 탄생시킨 작품 중 하나는 ‘포스트 잍’. 책갈피 메모지 등으로 일반화해 보통명사처럼 쓰이는 포스트 잍은 본래 3M이 개발한 신제품 상표이다.
참고문헌
1) 노사카 이쿠지로-3M의 도전 , 삼성출판사
2) 현원복-세계 30대 기업의 숨겨놓은 경영전략 , 도서출판 한결사
3) 인터넷 검색자료-www.designtech1.co.kr/archives/focus/3m.htm
4)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5) 이코노미스트-초일류 미국기업에서 배운다
6) 서울경제-사내벤처와 조직혁신, 2000.09.08
7) 인터넷 검색자료- http://www.qicenter.com/center/cyberbook/07.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과 새 천년으로의 출발
  • 경영은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지식과 숙련이 풍부하게 저장된 보고(寶庫)입니다. 품질경영의 범위는 품질도구, BPR, 벤치마킹, 마케팅, 공급체인, 정보기술, 소프트웨어, 전략계획, 조직, 리더쉽, 팀웍, 창의성, 보건의료, 교육, 군대, 경찰, 정부개혁, 마을공동체들까지 광범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얼마전 오스트랠리아의 한 기독교회 홈페이지를 보고 많이 놀랬습니다. 교회가 품질경영을 하겠다고 나섰는데, 교회의 품질이란 무엇인가를 나름대로

  • [경영학] 대한민국 기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 전략이다. 우리 나라가 이러한 중품질의 제품을 쓸만하게 만들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기업의 피나는 기술습득노력 때문이었다.또하나 우리 제품의 비교우위는 가격경쟁력에 있었다.이를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남다른 교육열과 꼼꼼한 손맵시로 인해 우리 사회가 저렴하고 우수한 노동력을 공급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시장점유율 중시일본기업과 같은 시장점유율 중시의 사고가 가능했던 것은 첫째,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 최고경영자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경영진이 기존 주주들에게 시가보다 더 싸게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신주인수권)를 주는 것으로 일종의 방어전략이다.M&A가 활발했던 80, 90년대 미국에서 크게 유행했으며 단기적으로는 적대적 M&A를 막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가치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독약이 된다는 의미에서 이런 용어가 사용됐다.임금을 대폭 올려 기업의 비용이 크게 늘어나게 만들어 기업을 매수한다해도 기대 수익이 떨어져 인수 자체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경영대학원에서 탄생했다. 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대학원에서 기업가 정신에 관한 수업을 들으면서 내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고, 성격에 맞지 않게 외국 여행을 가서 오니쓰카와 파트너 계약도 맺었다.”나이트 명예회장은 회사를 경영하면서 느낀 최고의 순간으로 나이키와 계약한 운동선수들이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냈을 때를 꼽았다. 그는 “지금 생각나는 건 존 매켄로(테니스 선수)가 윔블던에서 우승했을 때, 마이클 조

  • [기업분석] 3M의 원동력 분석
  • About 3M Inside the Innovation순 서Ⅰ. 회 사 소 개1. 개 관2. 전세계 네트워크3. 연 혁4. 역 사Ⅱ. 인사 및 재무 현황1. Leaders2. 인재상3. 조직구조4. 재무현황Ⅲ. 3M 전략1. 3M 전략Ⅳ. 기 업 철 학1. 비전과 공유가치2. 맥나이트 경영철학3. 기업문화Ⅴ. 기 술1. 혁신지원풍토2. 혁신스토리Ⅵ. 환 경 활 동1. 환경정책Ⅶ. 한 국 3 MⅧ. 3M의 원동력 분석 및 결론Ⅰ. 회사소개기업선정동기기업을 둘러싼 위험과 도전이 날로 거세지면서, 100년을 지속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