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한민국 기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본론

한국 기업의 성공 요인 -2
우리나라 대기업의 성공요인 -9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31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45

결론 -59

출처 -63

소견 팀프로젝트를 마치며... -64
본문내용
서론



한국기업의 성공조건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지금의 한국기업이 있기까지의 배경을 알아보겠다. 한국기업의 발전사는 몇 가지 역사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진행되어 왔다. 1945년까지의 기간은 근대적인 개념의 기업이 처음 등장한 한국기업의 ‘태동기’, 1961년의 5.16까지는 ‘도입기’, 1987년의 6.29선언까지의 기간은 ‘확장기’, 그 이후는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시장개방과 세계화 물결의 와중에서 고심하는 한국기업의 ‘조정기’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한국인들의 의식구조는 바뀌어 독특한 코리안의 속성을 지니게 하였다. 아래와 같은 한국인 가치관의 원천은 유교사상과 과거제 중심의 중앙집권적 정치제도였다.



< 한국인의 의식구조 >

-농경민의식 : 공생의식과 배타성
-평등의식 : 절대적 평등, 결과의 평등, 사전적 평등을 요구
-권력지향 : 조직과의 관계에는 관심이 없고, 조직의 장과의 관계만 중시
-책임의식 결여 : 낮은 윤리의식
-형식주의 : 체면문화
-현세주의 : 운명론적, 즉흥적 의식 구조인 허무주의 팽배
-감정주의 : 합리보다 의리, 정에 이끌림
「세계로 가는 우리 경영」




우리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과거의 적폐를 청산하려는 강한 국민적 의지와 자각, 지도자의 헌신적 노력과 책무의식, 지식인들의 투철한 철학, 직업에 대한 사명감, 신바람의 제도화, 창조적 재성, 교육개혁 그리고 사회적 자율화 등이 요구된다. 이런 약점을 오히려 강점으로 살려서 한국형 경영방식을 찾아야 한다. 이제부터 이러한 한국인의 의식구조를 바탕으로 한국기업의 성공조건을 차례대로 대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벤처기업으로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성공 요인
한국기업의 성공조건 <부제:성공을 위한 과제> 삼일회계법인 지음:매일경제신문사 출판
벤처기업의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상공회의소:서강대학교 창업. 중소기업연구원 지음

*우리나라 대기업의 성공요인
엠파스 지식 검색-백과사전
다음 지식 검색-백과사전, 지식 전문 자료
한국의 대기업과 경영 정책 홈페이지.
주요 대기업 2003 하반기 경영 전략
전국 경제인 연합회
문화일보 경제 뉴스
21세기를 위한 전략 경영 : 서울경제경영
한국제조업의 경쟁력 재발구 : 나남출판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한다. : 21세기북스한국기업의 성공조건 : 삼일 회계법인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 세경사세계가 두려워할 미래의 한국기업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삼성경제 연구소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 대한상공회의소21세기 기업경영을 위한 초우량기업의 패러다임 : 도서출판 대경 전략으로 본 번영기업 쇠퇴기업 : 한국경제신문사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길 : 삼성의 성장과 변신 : 김영사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 이우광
중소기업의 성공요인과 시사점: 복득규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성공요인
www.seri.org
벤처기업의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서강대학교 창업. 중소기업연구원 지음
엠파스 지식 검색-백과사전
다음 지식 검색-백과사전
야후
벤처, 재도약을 위해- 성공스토리 20
중소기업청 (주) 대덕넷

셰계로 가는 우리 경영 - 21세기 한국 기업의 성공 조건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이마트&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벤처기업의 성공 사례1(새롬기술),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2(포미나넷), 성공 사례3(자일랜사),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4(오펙엔지니어링), 성공 사례5(양지원공구), 벤처기업의 사례6~사례7 분석
  • 실패하였다. 그러나 이때의 경험이 창업을 할 당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그 후 한 친구가 수행하다가 그만둔 FAX소프트웨어를 보고4, 5명이 창업하기에는 좋은 아이템이라는 생각을 하고 회사를 차리게 되었다. Ⅲ.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2(포미나넷)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거래소에서 개최한, 제 4회 기술박람회에 부스가 아닌 1m짜리 보드하나를 10만원에 배정 받아 기술시장 코너에 판넬과 샘플 몇 개 들고 참여했었는데, 의외로 많은 일반인들에

  • [조직관리] 축구감독 `히딩크감독과 쿠엘류감독` 비교분석
  • 기업(팀)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히딩크의 성공과 쿠엘류의 실패를 통해 가용 인력의 효과적인 육성과 활용이야말로 경영성과와 곧바로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경영학을 배우는 우리들이 아무리 뛰어난 경영 기술을 잘 배우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하여 적절한 뒷받침을 받지 못한다면 자신의 경영기술 자체를 실전에 접목해보지도 못한 채 실패한 리더가 되어 버릴 수

  • 카카오톡마케팅전략,카카오톡분석,카카오톡향후전망,카톡마케팅전략,카톡분석
  • 성공한 기업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카카오톡이 이렇게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카카오톡이 지금의 성공적인 위치로 올라서기까지 어떤 기회와 위협 요인들이 있었으며 카카오톡 제품 내에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갖고 있는지, 카카오톡의 목표는 무엇이며 경쟁자의 상황은 어떠한지,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이 성공적으로 어플리케이션 업계의 강자로 군림할 수 있도록 한 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1.해외 기업의 성공사례2.국내 기업의 성공사례제3절 윤리경영 실패사례1.해외 기업의 실패 사례2.국내 기업의 실패 사례제4장 윤리경영 저해 요인과 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