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ISP업체들의 서비스에 대한 벤치마크와 소비자의식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연구개요 7
제 1 절 연구 배경 7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7
제 3 절 연구방법 및 절차 8
제 4 절 논문의 절차 8
제 2 장 벤치마크와 국내 초고속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서비스의 개요 9
제 1 절 벤치마크의 개념과 내용 9
제 2 절 벤치마크 선행연구 11
1.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 결과 12
2. 업 로드 속도 테스트 결과 14
3. 피크타임 분석 결과 15
4. 벤치마크 결과 16
제 3 절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개요 17
1. ISDN 19
2. LAN 서비스 20
3. ADSL 20
4. HDSL 21
5. xDSL의 기술개요 22
6. 케이블모뎀 23
제 4 절 국내 ISP 업체들의 서비스 현황 24
1. 국내 ISP 업체 소개 24
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들 현황 25
(1)한국통신 26
(2)하나로통신 28
(3)두루 넷 30
(4)드림 라인 31
(5)온세통신(신비로) 32


제 3 장 벤치마크 테스트 37
제 1 절 벤치마크 테스트의 요소 37
제 2 절 벤치마크 테스트 환경 38
1. 환경설정 38
2. 실험내용 38
제 3 절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39
1. 시간대별 속도 테스트 결과 43
2. 시간대별 안정성 테스트 결과 44
3. 5일 평균 속도와 안정성 테스트 44
제 4 절 벤치마크 결과에 대한 시사점 45

제 4 장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식도 조사 46
제 1 절 조사개요 46
1. 조사개요 46
2. 설문지의 구성 및 응답자 현황 46
제 2 절 설문분석 47
1.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인 설문 47
2. 현재 사용중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49
제 3 절 설문결과요약 51

제 5 장 결론 54
제 1 절 연구 결과 54
제 1 절 연구의 한계점 55
제 1 절 향후 연구과제 55




참고문헌 56
부 록 58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배경

인터넷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현재 우리는 인터넷을 떼 놓고는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우리 나라는 타국의 경우 흔히 볼 수 없는 인터넷 PC 방의 도입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환경을 갖게 되었습니다. 국내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통신 가입자 수는 500만을 훨씬 넘어서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른 속도로 서비스가 보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 선진국으로서 한국의 정보화 의식을 확보하고 선진국으로 재 도약하기 위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통신 서비스의 대중화는 정부와 언론, 단체로부터 호응을 받아 오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 더욱더 그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IT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ISP(Internet Service Provider)가 IDC(Internet Data center)산업,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산업, WSP(Web Service Provider)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한 근간이 되는 핵심 요소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5월말 초고속인터넷가입자 수가 590만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국내 1천440만 가구(2000년
말 통계청 집계)의 41% 수준이며, 초고속인터넷사업자들의 예상대로 올 연말 700만 가입자
가 달성되면 그야말로 우리 나라는 세계 처음으로 2가구 당 1가구가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
하는 기록을 세우게 되는 것이 됩니다.
참고문헌
[1] 안종욱 "초고속 인터넷, 이것만 알면 나도 전문가!" 2001
[2] 한국정보처리학회 "인터넷" 1998.1
[3] 김진용 "인터넷"1999.1
[4] 이승태 "인터넷스피드마스터"1999
[5] 한석현 "인터넷 클릭 클릭"2000
[6] 이정일, 이지민, 장원식 공저"인터넷 길라잡이"1999
[7] 차동완 "정보통신세계"2000.3
[8] 조시룡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증가세..."2000.10
[9]임동식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소비자 불만 팽배"2001.3
[10] 인터넷 품질 측정 협의회 "제2차 인터넷 품질수준 측정결과"2001
[11] 한국 인터넷 정보 센터 "2001 인터넷 이용자 통계 자료"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이마트 유통경로전략수립
  • 업체들과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다. 백화점과 재래시장이 국내 유통산업을 주도하고 있던 시기에 완전 신 업태로 등장한 이마트가 국내유통산업의 선진화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바코드 체제의 도입, 물류 인프라 구축 및 확산, 인공 위성을 이용한 전산시스템, 제조업체와의 공동상품 개발, 신가격 구조 형성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둘째,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제조업 중심의 가격주도권을 소매업 중심으

  • [국내외 명품시장 현황 및 백화점업계의 명품 전략] 국내외 명품시장 현황 및 백화점업계의 명품 전략
  • 소비자들의 과시적 소비 욕구가 다른 나라 소비자들에 비해 좀 더 강하고, 이런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해 기업이 명품이라는 용어를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가. New Luxury 개요New Luxury란 자동차, 가전제품, 가구, 애완용품, 레저용품 등 일반 소비재 및 서비스 상품에서 소비자가 자신과 정서적 교감을 갖는 상품, 값비싼 가격을 기꺼이 치루고도 구입하고자 하는 고급상품 최근 미국 뿐만아니라 한국에서도 New luxury 시

  • [경영] 신뢰경영시대의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
  • 신뢰경영시대의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요약문본 연구의 목적은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한 국내외 선진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 기업이 성공적으로 윤리경영을 도입하기 위한 실행전략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기업윤리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의 Enron사태 이후 기업의 준법정신을 높일 수 있는 근본 처방으로서 기업윤리가 강조되고 있다. 윤리

  • [서비스경영론] CESCO(세스코)의 서비스 성공사례 분석
  • 국내 유일의 해충방제 연구소 운영 -20명의 박사,석사로 구성 -신약 개발/방제 서비스 시스템 개발관리 4)자체 전문 교육 시스템 구축 -최고수준의 방제 전문 교육 시스템 -신입사원 -> 120시간 교육 -기존사원 -> 연간 78시간 교육 5)방역 약제 직접 생산 공급 -반월 공단의 생산공장에서 직접 생산 공급 -해충의 약제에 대한 내성 형성 방지를 위한 성분의 주기적 교체 6)전문가가 운영하는 회사 -한국산 집쥐의 생태 및 방제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 마케팅 미니 북 : 성공하는마케팅전략론
  • 대한 정보를 활용해 사업계획을 조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함. 기상 마케팅은 정보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마케팅으로 미리 예측된 기상변화 정보를 제공받아 이를 사업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다. 기상 정보 서비스 업체들은 국가 기상청으로부터 위성사진, 기상 데이터 등 자료를 건네받고 가공 분석한 뒤 필요로 하는 업체들에 제공한다. 각 업체들은 기상 정보를 이용해 손실에 미리 대비하거나 재고량, 판매량 조절 등 여러 가지 경영 계획을 결정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