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스마트카드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스마트카드의 이해와 현황
2.1 스마트카드의 이해
2.2 스마트카드의 시장 규모
2.3 스마트카드의 국산화 현황
제 3 장 스마트카드의 분야별 활용 사례
3.1 활용사례의 연구
3.2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네트워크 가입자 신분 확인
3.3 다목적카드로서의 스마트카드 활용
3.4 이동전화통신사 시스템에 적용
3.5 전자 화폐
3.6 의료카드
3.7 디지털 국방카드
제 4 장 스마트카드의 통합화 방안
4.1 스마트카드 통합화의 기본 방안
4.2 통합화 방안의 문제점
4.3 기술적 측면
4.4 제도적 운용상 측면
4.5 법 제도적 측면
4.6 통합의 발전 방향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새로운 상거래 질서인 전자상거래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란 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상대방과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행위 즉, 수·발주, 개발, 구매, 결재 등 모든 결제활동 전반을 말하며, 미국과 유럽, 일본의 NEC 등 선진국의 거대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전자상거래 방식을 기업의 주요한 구매 수단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는 각 조사기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예측이 무의미 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폭발적 성장은 구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시간과 공간의 근본적 한계를 뛰어넘는 경영행위가 가능하게 하는 이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은 가히 산업혁명 이후, 유일하고도 새로운 혁명으로 불리울 만하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바로 정보통신 기술이다. 디지털 기술에 바탕을 둔 정보통신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의 경제적 요구에 발 맞추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경제 행위와 가치교환 활동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신용정보, "IC카드의 이해", 1995
박재성, "다목적 Q;접촉 스마트카드의 구현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정보과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이장원, 홍기융,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네트워크 가입자 신분 확인",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집 제5호 1996.9
박필승,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보안성 높은 전자지불시스템 제안", 국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이종호, 오승훈, "스마트카드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버스요금카드를 중심으로", 경기대 산업기술종합연구소 논문집, 1998
한국정보보호센터, 정보보호뉴스 5월호, 2000.5
김영진,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 적합한 스마트카드 기반의 사용자 인증 메커니즘 구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8
선상규, "스마트카드의 다목적 활용과 통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아용 내용 괜찮아요
  • bae***
    (2009.12.15 01:40:31)
회원 추천자료
  • 전자정부 레포트
  • 스마트 카드 등도 포괄적인 의미에서 전자정부라고 개념지을 수 있는 것이다.②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추진연혁전자정부는 행정기관의 생산성투명성 및 민주성을 높여 지식정보화시대의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아래의 표-1은 지난 50년 동안 대한민국의 전자정부 추진연혁을 간략하게 도식화한 내용이다.표-1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추진연혁 행정안전부, 초창기(1960년대~1970년대)경제

  • [뉴미디어컨텐츠] 포스트 벤처시대, 1인 창조 기업에 대한 사례분석
  • 경영연구소, 「1인 창조기업에게 배우는 미래 경영 Keywords」, 2010.3) IT환경의 변화정보공유, 네트워크 형성, 다양한 협업, 인터넷 플랫폼을 특징으로 하는 Web 2.0 시대가 도래하면서 IT기반 1인 창조기업은 성공가능성이 높아지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에 서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KT경제경영연구소, 「Digieco Report」, 2010.3. 1인 창조기업의 고용 창출 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기대1) 고

  • [정보사회와사이버윤리] 정부 및 기업의 정보화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 정보를 전사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고객은 어느 채널을 통해서 기업과 접촉하더라도 마치 한명의 영업사원과 접촉을 갖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은 고객의 요청 사항에 대해 신속하면서도 정확히 대처 할 수 있게 되고, 또한 고객의 needs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에 고객을 참여시킬 수 있게 되었다.* 고객경제성 : 기업은 고객 정보를 전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가치 분포를 정확히

  • 해외투자론_삼성전자,국내 전자산업 현황과 전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스마트폰, 반도체를 중심으로 실제 사례를 집중 분석할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삼성전자의 역량을 자세히 분석하여 국내 전자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자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II. 삼성전자 기업 내부 분석1. 전자산업분석(1) 전자산업의 정의전자산업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이끌어 온 주력 성장 동력 산업으로, 전자정보산업, 전자정보기기 산업, 디지털전자 산업,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의 프라이버시
  • 정보공개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프라이버시의 역사적 전개와 개념① 프라이버시(Privacy)의 정의Privacy의 사전적 의미는 ‘개인의 사생활이나 집안의 사적인 일. 또는 그것을 남에게 간섭 받지 않을 권리’를 말한다. 또, ‘헌법 제 17조 모든 국민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 받지 아니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② 21C에서의 Privacy의 의미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개인의 신상정보에 관한 수집분석검색복제유통이 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