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 -IS Success Model의 개념과 응용분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DeLone and McLean의 IS Success Model 의 개념
1.1 IS Success Model 의 개념
1.2 IS Success Model 의 한계
1.3 IS 평가의 어려움
2. Updated IS Success Model
2.1 Updated IS Success Model 의 개념
2.1.1 서비스 품질
2.2 기존 IS 성공모델과의 비교
3. IS Success Model 의 응용분야
3.1 서강대학교 종합정보 서비스
3.2 인터넷 보험 분야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DeLone and McLean의 IS Success Model 의 개념
1.1 IS Success Model 의 개념
DeLone 과 McLean 은 1970년 ~ 1980년대 까지 IT 투자평가지표에 관한 180 여 개의 문헌들을 종합하여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IS Success Model)’ 을 고안하였다. 정보시스템의 성공의 기본적인 성공요소를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로 보고, 구축된 시스템의 사용수준과 만족도 수준을 매개로 하여 개인적 수준에서의 영향과 조직적 수준에서의 영향을 평가하는 모델로서 IT의 투자평가지표들을 크게 정보시스템 및 제공 정보의 품질 (Quality) 과 정보시스템 사용자그룹의 사용 정도, 사용시의 만족도 (Satisfaction) 를 통해 개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까지 각 단계별로 분류한다. 이 모델은 주로 MIS 연구에서 중요시해 온 구성개념인 사용 (Use) 과 사용자 만족도 (User Satisfaction) 를 매개로 시스템 측면의 특성과 궁극적 평가결과를 제시한다.
Delone & McLean(1992)은 기존의 연구결과를 분석해 정보시스템 성공지표를 크게 6가지로 분류했는데, 이들은 각각
첫째, 정보를 처리하는 하드웨어측면의 시스템의 질 (System Quality)
둘째, 정보의 정확성․적시성 등을 다루는 정보의 질 (Information Quality)
셋째, 정보시스템을 얼마나 활용하는지에 대한 이용도 (Use)
넷째, 정보시스템 이용자들의 인지적 반응인 사용자 만족도 (User Satisfaction)
다섯째, 사용자 행위에 대한 MIS의 효과인 개인에 대한 효과 (Individual Impact)
여섯째, MIS가 조직 전체에 미치는 영향인 조직에 대한 효과 (Organization Impact)
로 나누어 진다.
- 참고문헌
-
김정유, 이승아, IT 투자평가 방법론과 활용방안, E-Bizgroup, 2001.9
김주희, 유성호, 김영걸,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
한국과학재단, 1998
문형준, 기업정보화 수준진단을 위한 정보시스템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산업시스템공학, 2006. 8
윤철호, 김상훈, 전자상점 성과에 관한 이론적 모형 구축, 광운대학교, 2003
한국 전산원, e-비즈니스 투자성과 분석, 2004. 12
최완일, 정보기술서비스의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국민대 대학원, 2003.02
DeLone &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A Ten-Year
Updated,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Vol 19, 2003
DeLone &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March 1992
자료평가
-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 fruit***
(2010.03.20 21:17:16)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17: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