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그룹웨어 현황과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1 연구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1
Ⅱ 그룹웨어 개념
2.1 그룹웨어의 등장배경 ........................................................................................................................... 2
2.2 그룹웨어의 정의 ..................................................................................................................................... 2
2.3 그룹웨어의 분류 ..................................................................................................................................... 3
2.4 그룹웨어의 기능 ..................................................................................................................................... 4
2.5 그룹웨어의 역할 ..................................................................................................................................... 5
Ⅲ 국내 그룹웨어 현황조사
3.1 그룹웨어 기술현황 ................................................................................................................................. 8
3.2 그룹웨어 시장현황 ................................................................................................................................. 8
3.3 기업부문현황 ......................................................................................................................................... 11
3.4 공공부문현황 ......................................................................................................................................... 13
3.5 대학부문현황 ......................................................................................................................................... 16
3.6 기업/공공/대학부문 그룹웨어 비교 및 분석 ................................................................................. 19
3.7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그룹웨어 설문조사 .................................................................................. 21
Ⅳ 결 론
참고문헌
첨부
국내 인트라넷/그룹웨어 구축현황 및 만족도 표(국가전산원, '정보화DB', 2001)
설문지
- 본문내용
-
Ⅰ 서 론
1.1 연구필요성 및 목적
기업간 또는 조직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이나 조직이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조직구성이나 운용에 많은 한계점을 가지게 되었다. 그룹웨어는 이러한 조직구조의 개선을 지원하고 조직의 구성원간의 정보 공유와 교류의 확대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정보기술이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이후 일반 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어 공공기관이나 대학 등에서 많은 사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웨어의 개념을 알아보고 국내 여러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그룹웨어의 현황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그룹웨어 사용자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업/공공/대학부문간 비교를 통해 분석 및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본 연구에서는 그룹웨어의 도입효과와 만족도 측정을 위해 한국전산원의 '정보화통계 DB 시스템'과 그룹웨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안중호, "정보시스템", 홍문사, 1998.
한국전산원, "공공기관의 통합전산화를 위한 그룹웨어 시스템 구성 연구", 1997.
안준모, "그룹웨어 실제와 구축", 정보산업, 1995.
김성희, "그룹웨어와 그룹회의 시스템", 한국경영과학회, 1994.
전기정, "그룹웨어의 개념과 배경", 컴퓨터월드, 1996.
손형길, "전자신문 포럼, 네이션웨어 추진방향", 전자신문, 1999.
박형욱, "국내외 그룹웨어 제품소개", 정보통신시대, 1995.
김태원, "경영혁신 도구로의 그룹웨어", 정보통신시대, 1995.
경영과 컴퓨터, "그룹웨어, 춘추전국시대 혼란속 5백억 시장 형성", 통권 244호, 경영과 컴퓨터, 1997.
전훈석, "그룹웨어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1999.
한국전산원, "2001년 공공부문 정부자원 현황분석", 2001.
이강철, " 그룹웨어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대, 1996.
이승기, "그룹웨어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6.
한국전산원 정보화통계 DB시스템 "http://stat.nc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