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고객만족] 현대자동차 중,장기적 CRM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문출품작입니다.
목차
Ⅰ.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CRM 도입 필요성 ‥‥1

Ⅱ. HMC의 외부환경분석 ‥‥‥‥‥‥‥‥‥‥‥‥ 2
1. 세계 자동차 산업 ‥‥‥‥‥‥‥‥‥‥‥‥‥‥ 2
1-1. 제휴/인수/합병 ‥‥‥‥‥‥‥‥‥‥‥‥ 2
1-2. 해외시장에서 HMC의 포지셔닝 ‥‥‥‥‥‥ 3
2. 국내 자동차 산업 ‥‥‥‥‥‥‥‥‥‥‥‥‥‥‥ 4
3. 경쟁자 분석 ‥‥‥‥‥‥‥‥‥‥‥‥‥‥‥‥‥ 4
3-1. General Motors Corporation ‥‥‥‥‥‥‥ 6
3-2. 도요다(Global Toyota Motors) ‥‥‥‥‥‥ 7
3-3. 르노 그룹 (Renault Group) ‥‥‥‥‥‥‥ 7
3-4. BMW ‥‥‥‥‥‥‥‥‥‥‥‥‥‥‥ 8

Ⅲ. HMC의 대고객 마케팅 전략 분석 ‥‥‥‥‥‥‥‥ 9

Ⅳ. HMC의 중장기적 대고객 CRM 전략 ‥‥‥‥‥‥‥ 11
1. HMC의 CRM 목표와 방향 ‥‥‥‥‥‥‥‥‥‥‥‥‥ 11
2. 일선 영업 채널에서의 CRM 전략 ‥‥‥‥‥‥‥‥‥‥‥12
2-1. 일선 영업의 현실태 ‥‥‥‥‥‥‥‥‥‥‥‥‥13
2-2. 일선 영업의 필요성 ‥‥‥‥‥‥‥‥‥‥‥‥‥ 13
2-3. 일선 영업에서의 CRM 전략 ‥‥‥‥‥‥‥‥‥‥13
3. 기업 연계를 통한 CRM 전략 ‥‥‥‥‥‥‥‥‥‥‥‥‥15
3-1. 카드사와의 제휴 ‥‥‥‥‥‥‥‥‥‥‥‥‥‥‥15
3-2. 폐차업자와의 제휴 ‥‥‥‥‥‥‥‥‥‥‥‥‥‥18
3-3. 정유사와의 제휴 ‥‥‥‥‥‥‥‥‥‥‥‥‥‥‥19
3-4. 이동 통신업체와의 제휴 ‥‥‥‥‥‥‥‥‥‥‥‥20
4. 인터넷을 통한 CRM 전략 ‥‥‥‥‥‥‥‥‥‥‥‥‥‥ 20
4-1. Contents - 홈페이지에서의 CRM 전략 ‥‥‥‥‥‥ 22
4-2. Communication - e-mail 마케팅을 통한 CRM 전략 ‥ 25
4-3. Community - 사이버 동호회에 관한 CRM 전략 ‥‥‥ 27

Ⅴ. 결론 ‥‥‥‥‥‥‥‥‥‥‥‥‥‥‥‥‥‥‥‥ 28

Ⅵ. 부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CRM의 도입 필요성

우리 나라에서 마케팅의 개념이 체계적으로 도입된 것은 1970년대로 볼 수 있다. 1950년대부터 마케팅 교육은 이루어졌으나, 그것은 마케팅이라기 보다는 판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우리 나라 경제는 외국의 원조와 정부 주도의 산업 정책으로 경이로울 정도의 급성장을 이루어냈지만, 제조업 부문에만 집중적으로 투자된 탓에, 생산물을 전략적으로 판매하도록 하는 마케팅의 개념은 전무한 상태였고 고객은 단순한 수동적 구매자일 뿐 이였다.
그러나 1980년대에 접어들어, 기업간의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전의 판매자 중심 시장(Seller's market)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Buyer's market)으로 그 구도가 변하게 되자 매스마케팅(mass marketing)이 활발해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 기업 활동에 있어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하게 되었고, 마케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하여 기업 사명(Corporate Identity) 및 광고에도 적용되었다. 게다가 고객만족을 담당하는 부서까지 만들어지기도 했다.
우리 나라에서 마케팅 개념이 보편화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이다. 1980년대에는 표준화된 대중을 향한 단일 마케팅이 수행되었지만, 1990년대에 들어 기업들은 고객집단을 획일적으로 보지 않고 보다 세분화한 뒤 타겟 고객군에 대한 특화된 마케팅 활동을 벌였다. 또한, 마케팅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고객만족』 컨셉은 기업 뿐 만 아니라 병원이나 학교, 공기관 등 사회 전 분야로 확산되었고, 그 후 1990년대 말에 접어들어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과 원 투 원 마케팅(One-to-One Marketing) 등의 개념이 등장함으로써 마케팅은 거래적 개념이 아닌 관계적 개념으로 변화했다. 다시 말해 마케팅 패러다임은 『고객 만족』에서 『고객 맞춤』으로 바뀌어 왔고, 이는 다시 『고객 관계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Bob Stone 지음, 1999, 한국언론자료간행회

아웃소싱 이광현 지음, 1998, 한국능률협회

텔레마케팅 실무포인트 송현수, 1998, 도서출판 새로운 제안

기업을 살리는 고객만족측정 Nigel Hill 지음, 송인숙,제미경,김경자 옮김, 1998, Bookpark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최정환, 2001년 한언

CRM의 이론과 사례 이화직, 2000년 ,한국능률협회

세계 최고 기업들의 CRM 전략, 스탠리 브라운, 2001, 21세기북스

www.koreanclick.co.kr(인터넷 컨설팅)

www.kaa21.or.kr(한국 자동차 협회)

www.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kasa.or.kr(한국 폐차 협회)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원)

www.webpro.co.kr(코리아 인터넷 마케팅 센터)

www.marketcast.co.kr(인터넷 마케팅 통계 센터)

www.crm.co.kr(CRM 온라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 수입고급차의 시장진입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전략
  • 중반 이후 150만대 수준에서 증가율이 정체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소비자들이 중소형 차종에서 현대자동차에 갖는 신뢰도가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GM 대우나, 르노 삼성과 같은 외국과의 합작회사들의 경우에는 기존 국내시장에서 가지고 있던 현대의 중소형 자동차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로 인해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가 힘든 상황이고, 중소형 차종의 R&D 생산기지로의 역할에 만족하는 듯한 모습도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따라서 취업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가 합격여부의 결정요건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서류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기본을 지키되 ‘개성을 살린 자기소개서’만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서류 중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학교성적도 우수하고 필기시험도 만족하게 치렀는데도 불구하고 합격하지 못한 응시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소홀히 하지 않았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을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중공업5. 삼성SDI6. 삼성 테크윈7. 신세계 이마트 8. 현대건설9. 현대중공업10. 현대 모비스11. LG화학12. LG전자13. LG상사14. LG건설15. LG유통16. LG-OTIS17. LG cns18. SK주식회사19. SK주식회사-220. SK텔레콤21. GM DAEWOO 목 차 22. 대우조선23. 대우조선 - 224. 대우 인터네셔널25. POSCO(포스코)26. 대한항공27. 대한항공-228. 대한생명29. 미래에셋증권30. INI STEEL31. INI STEEL-232. 쌍용자동차33. KTF34. KT35. KT-236. 한진 37. 한진해운38. 한국지엠디39. 효성40. 신한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만족하지 않고, 세계를 무대로 계속 진출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한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H.O.T.의 경우 1997년 중국에 진출하여 SM소속 가수들의 중국 진출의 시발점이 되었고 이는 S.E.S.도 동일하게 이어졌으며, 2000년 보아가 일본에서 데뷔함으로써 일본 진출까지도 시작하였다. ② 현대자동차는 명실공히 국내 제 1위의 자동차 생산 업체다. 그러나 점차로 국내 자동사 시장이 정체기에 들어서고, 포화상태가 지속됨에 따라서, 현대 자동차는 해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