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적 브랜드 네이밍 개발에 관한 연구-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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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향 및 구성 3

제 2 장 브랜드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5
제 1 절 브랜드에 관한 정의 5
1. 브랜드의 유래 및 개념 5
2. 브랜드의 역할 7
3. 브랜드의 분류 8
제 2 절 브랜드 요소 10
1. 브랜드 네임(Brand Names) 10
2. 로고와 심벌(Logo and Symbol) 11
3. 징 글 (Jingles) 11
4. 슬로건(Slogan) 12
5. 캐릭터( Characters) 12
6. 패키지(Packaging) 13
7. 브랜드 칼라(Brand Color) 13
8. 서체(Typeface) 14

제 3 장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요소들 15
제 1 절 브랜드 네이밍 방법 15
1.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 15
2. 브랜드 네임의 체계 15
3. 브랜드 네이밍 기법 19
4. 브랜드 네임 개발 과정 및 선정기준 23
제 2 절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유형 29
1. 개별 브랜드 네이밍 전략 29
2. 공동 브랜드 네이밍 전략 29
3. 혼합 브랜드 네이밍 전략 30
제 3 절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32
1.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의 중요성 32
2. 미국 상표법에서의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32
3. Interbrand 사의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35
제 4 절 브랜드 인지도( Brand Awareness) 37
1.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 38
2. 브랜드 회상(recall) 39
3. 브랜드 재인(recognition) 39

제 4 장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실증 분석 41
제 1 절 실증 연구의 목적 및 모형 41
제 2 절 가설 설정 42
제 3 절 연구의 설계 42
1. 제품 대상, 브랜드 네임 및 연구대상자의 선정 42
2.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3
제 4 절 연구 결과의 분석 44
1. 인구 통계적 빈도 분석 44
2. 가설의 검증 44
3. 종합 분석 및 시사점 55

제 5 장 결 론 56
제 1 절 연구의 요약 56
제 2 절 연구의 한계 57
참 고 문 헌 58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 시대는 자유무역주의의 확대로 세계시장이 넓어짐에 따라 경쟁우위를 갖는 요소가 상품 그 자체에서 그를 나타내주는 브랜드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물론 국적을 나타냄으로써 그 자체에서 경쟁우위를 갖는 상품도 몇 가지 있으나 대부분의 상품은 그를 나타내주는 브랜드의 요소에 의해 차별성을 지닐 수 있다.
다른 상품과의 차별적인 우위가 바로 경쟁우위와 직결된다는 것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국제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에서 기업들간의 브랜드 요소는 상품 및 기업 자체를 나타내는 만큼 이루 말할 수 없이 중요하다. 브랜드는 자기상품이나 기업을 정체 시키고 다른 상품이나 기업들과의 차별화를 시켜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브랜드의 요소들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 네임에 대해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 안팎이다. 럭키 금성이 LG로 사명을 변경하고 선경이 SK로 바꾼 예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처럼 기업명을 바꿈으로써 그것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부정적일 수도 있다는 것은 잘못네임이 만들어졌거나 브랜드요소가 잘못 만들어 졌을 때, 또한 브랜드 관리를 제대로 못 할 경우 안 바꾼 것만 못 할 수도 있다라는 것이다.
LG그룹의 경우 기존의 계열회사 기업명을 LG로 통합시킴으로써 하나의 일관된 브랜드 체계를 이룰 수가 있었다. LG의 우호적인 이미지가 전 계열회사로 확대되어 기존에 흩어졌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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