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적 브랜드 네이밍 개발에 관한 연구-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8 / 2019.12.24
- 7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향 및 구성 3
제 2 장 브랜드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 5
제 1 절 브랜드에 관한 정의 5
1. 브랜드의 유래 및 개념 5
2. 브랜드의 역할 7
3. 브랜드의 분류 8
제 2 절 브랜드 요소 10
1. 브랜드 네임(Brand Names) 10
2. 로고와 심벌(Logo and Symbol) 11
3. 징 글 (Jingles) 11
4. 슬로건(Slogan) 12
5. 캐릭터( Characters) 12
6. 패키지(Packaging) 13
7. 브랜드 칼라(Brand Color) 13
8. 서체(Typeface) 14
제 3 장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요소들 15
제 1 절 브랜드 네이밍 방법 15
1.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 15
2. 브랜드 네임의 체계 15
3. 브랜드 네이밍 기법 19
4. 브랜드 네임 개발 과정 및 선정기준 23
제 2 절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유형 29
1. 개별 브랜드 네이밍 전략 29
2. 공동 브랜드 네이밍 전략 29
3. 혼합 브랜드 네이밍 전략 30
제 3 절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32
1.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의 중요성 32
2. 미국 상표법에서의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32
3. Interbrand 사의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35
제 4 절 브랜드 인지도( Brand Awareness) 37
1.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 38
2. 브랜드 회상(recall) 39
3. 브랜드 재인(recognition) 39
제 4 장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실증 분석 41
제 1 절 실증 연구의 목적 및 모형 41
제 2 절 가설 설정 42
제 3 절 연구의 설계 42
1. 제품 대상, 브랜드 네임 및 연구대상자의 선정 42
2.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3
제 4 절 연구 결과의 분석 44
1. 인구 통계적 빈도 분석 44
2. 가설의 검증 44
3. 종합 분석 및 시사점 55
제 5 장 결 론 56
제 1 절 연구의 요약 56
제 2 절 연구의 한계 57
참 고 문 헌 58
- 본문내용
-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 시대는 자유무역주의의 확대로 세계시장이 넓어짐에 따라 경쟁우위를 갖는 요소가 상품 그 자체에서 그를 나타내주는 브랜드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물론 국적을 나타냄으로써 그 자체에서 경쟁우위를 갖는 상품도 몇 가지 있으나 대부분의 상품은 그를 나타내주는 브랜드의 요소에 의해 차별성을 지닐 수 있다.
다른 상품과의 차별적인 우위가 바로 경쟁우위와 직결된다는 것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국제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에서 기업들간의 브랜드 요소는 상품 및 기업 자체를 나타내는 만큼 이루 말할 수 없이 중요하다. 브랜드는 자기상품이나 기업을 정체 시키고 다른 상품이나 기업들과의 차별화를 시켜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브랜드의 요소들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 네임에 대해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 안팎이다. 럭키 금성이 LG로 사명을 변경하고 선경이 SK로 바꾼 예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처럼 기업명을 바꿈으로써 그것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부정적일 수도 있다는 것은 잘못네임이 만들어졌거나 브랜드요소가 잘못 만들어 졌을 때, 또한 브랜드 관리를 제대로 못 할 경우 안 바꾼 것만 못 할 수도 있다라는 것이다.
LG그룹의 경우 기존의 계열회사 기업명을 LG로 통합시킴으로써 하나의 일관된 브랜드 체계를 이룰 수가 있었다. LG의 우호적인 이미지가 전 계열회사로 확대되어 기존에 흩어졌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