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브랜드의 개념, 종류, 역할, 중요성과 브랜드관리의 문제점 및 효율적인 브랜드관리 방안, 브랜드 세계화전략 분석(네슬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브랜드의 개념
Ⅲ. 브랜드의 종류
Ⅳ. 브랜드의 역할
Ⅴ. 브랜드의 중요성
1. 브랜드는 企業의 얼굴이자 資産
1) 대표적 무형자산인 브랜드가치가 기업 경쟁력 좌우
2) 코카콜라, 소니 등은 적극적인 브랜드경영을 통해 세계최고를 유지
2. 브랜드가 高附加價値 創出의 根源
1)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브랜드가 소비자의 상품구매 기준
2) 브랜드는 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실현하는 결정적 수단
3. 글로벌 브랜드가 世界市場을 支配
1) 세계 경제가 단일시장으로 통합되고 글로벌 소비자가 출현
2) 전자상거래 시대에 브랜드 세계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
Ⅵ. 브랜드전략 사례(네슬레)
Ⅶ. 브랜드관리의 문제점
Ⅷ. 효율적인 브랜드관리 방안
1. 브랜드 아키텍처 재구성(Brand Architecture Restructuring)
2. 효율적인 자원할당(Efficient Resource Allocation)
3. 효율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Efficient Brand Communication)
4. 기능적인 조화와 통합(Functional Coordination & Integration)
5. 브랜드 충성도 증대와 고객 유지(Increase Brand Loyalty & Customer Retention)
Ⅸ. 브랜드의 세계화 전략
1. 상품브랜드 세계화 지원
2. 기업의 브랜드 경영체제 확산
3. e-브랜드 파워 강화
4. 브랜드 인프라 확충
5. 국가이미지 혁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국 마케팅학회(AMA)에서는 브랜드를 특정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의 제품 또는 서비스와 구별해서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이름, 용어, 심벌, 디자인 혹은 그 결합체라고 정의함으로써 브랜드라는 용어를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Keller, 1998; Keller, Heckler, Houston, 1998). 브랜드란 판매업자 또는 일단의 판매업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그것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상징물(브랜드 네임, 로고, 심벌, 등록상표, 포장 등)이라고 하며(Aaker, 1991), 특정 판매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들의 경쟁자들의 그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이름, 용어, 싸인, 심벌, 디자인, 또는 이것들의 결합체라고 볼 수 있다(Kotler, 1994). 또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제품에 내재된 일부분으로 인식되며 적절한 브랜드 네임의 선택으로 제품을 인식하는 소비자의 태도를 호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Kotler, 1994). Keller(1998)는 브랜드를 특정 제조업자가 자신의 제품을 다른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면서 브랜드를 창출해내는 것의 핵심은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되면서 해당제품을 식별하게 하는 브랜드 네임, 로고, 심벌 또는 다른 특징적인 요소들을 선정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기업은 단순히 제품의 기능적인 품질만을 강조하는 것 이외에 제품에 무언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좀더 소비자들에게 친숙감을 느끼도록 해야한다. 이는 브랜드를 통하여 나타내고 싶은 아이덴티티를 그 브랜드에 전가시키는 것이다. 브랜드의 구성요소는 무형적 요소인 언어 부분과 유형적 요소인 시각적 요소 부분의 결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브랜드라고 하면 언어적인 부분인 브랜드 네임만을 떠올린다. 물론 브랜드 네임이 브랜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지만 브랜드는 이름 이외의 다른 요소
- 참고문헌
-
김용준 (1999) / 확장브랜드의 개념일치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명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안대희, 김기훈(1999) / 광고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광고연구 제44호
김성제 (1993) / 브랜드의 지식 / EM문고.
노장오 (1994) / 브랜드 마케팅 / 사계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연구회 역 (1992) / 브랜드자산의 전략적 관리 / 나남출판.
안광호, 이진용 (1997) / 브랜드 파워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한국경제신문 (1996.4.27) / 브랜드 마케팅 바람..제품이름이 좋으면 절반의 성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을 하나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