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2B의 관계가 고객의 동일시(identification)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신용카드회사와 가맹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Social Identity Theory
2. Social Identification
3. Trust
4. Commitment와 Trust
Ⅲ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1. 연구모형
2. 가설의 설정
(1) 조직과 제품 특성
(2) Affiliation 특성
(3) Communication 특성
(4) Trust와 Commitment
(5) Commitment와 Identification
Ⅳ 연구 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 방법
V 시사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조직행동분야에서 identification은 개인의 만족과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개념으로 인식되어 왔다. identification이란 ‘perceived oneness with or belongingness to an organization"으로 개인(또는 고객)은 조직의 멤버로서 조직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기존의 identification에 대한 많은 논문들이 종업원이나 동창의 affiliation에 의한 identification을 연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가 고객과 기업간의 신뢰를 통하여 종극적으로 고객이 기업과의 identification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이를 마케팅의 실무에 적용시키고자 함이다. 마케팅 환경에서 조직의 identification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3대 신용카드 회사 중심으로 카드 회사와 가맹점간의 affiliation과 제휴가 고객의 identification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국내 신용카드 제도의 도입은 1969년 7월에 신세계 백화점이 삼성그룹 관계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사카드를 발급하면서부터이다. 1970년에는 조선호텔이 회원제의 수단으로 카드를 발행한 바 있고 1974년에는 미도파 백화점이,1979년에는 롯데백화점과 코스모스 백화점이 카드 발급을 시작하면서 백화점등 유통계 카드 발급이 시장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다양한 가맹점을 갖춘 전문 신용카드회사는 1978년 7월 코리안 익스프레스(코리안 익스프레스 카드)가 처음이며 이후 한국신용카드나 다이너스 카드, 외환은행의 비자카드가 출시됐지만 카드발급 대상과 가맹점의 제한으로 신용카드의 보급이 확산되지 못했고 1970년대 말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회원은 백화점카드와 전문회사카드 회원수가 5만 여명 수준의 저조한 상태였다.
- 참고문헌
-
․ 김왕배, 이경용 “사회자본으로서의 신뢰와 조직몰입” ,한국사회학 제36집 3호
2002년, 1-23
․ 이용균, 이규용 (2003)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특성이 소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 이민우 (2003)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지향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만족, 신뢰, 몰입의 역할.” 산업경제연구
․ 이동만, 장명희 (2003) “인터넷쇼핑몰과 제 3자 물류업체 간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쉽 결정요인과 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3 추계학술대회
․ 이유재, 리선아“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 자산모형: 이용자와 비 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정용길, 송인암 “ 유통경로에서 신뢰가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경영대학 논문자료집 1996년. 12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용카드][신용카드 문제점][신용카드 범죄][신용카드 진입규제]신용카드의 개념, 신용카드의 기능, 신용카드의 수익구조, 신용카드의 문제점, 신용카드의 범죄, 신용카드의 진입규제, 향후 신용카드의 대책
- 현대카드경영전략 분석
- 모바일 상거래 이용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신용카드][신용카드 연혁][신용카드 종류][신용카드 선택요인]신용카드의 연혁, 신용카드의 종류, 신용카드의 선택요인, 신용카드의 기능, 신용카드의 결제방식, 신용카드의 감독강화, 향후 신용카드의 방향 분석
- [전자상거래 경영][EC 경영][전자상거래 경영성공][전자상거래 경영환경][전자상거래 경영혁신]전자상거래(EC) 경영환경, 전자상거래(EC) 경영효과, 전자상거래(EC) 경영성공, 전자상거래(EC) 경영혁신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