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마케팅] [졸업논문][마케팅]호텔브랜드와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호텔브랜드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논문입니다. 설문을 통한 분석도 있습니다. 설문지는 맨뒷부분에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수행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브랜드의 개념 및 정의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브랜드 개성이 미치는 호텔 선택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4. 서울 시내 특1급 호텔 브랜드 개성의 현황조사
Ⅲ. 실증 연구
1. 연구 모형
2. 가설의 설정
3. 표집 및 자료의 수집
4. 설문 설계 및 분석방법
Ⅳ. 결과 및 고찰
1. 신뢰성 분석
2. 응답자의 반응 분석
3. 가설 검증
4. 연구의 한계
Ⅴ.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인간은 기본 욕구에 대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함에 따라 물질에 대한 소비만이 아니라 상징을 소비하게 되었다. 어떤 물건을 소비하는가가 그 사람의 심리와 인격을 말해주는 시대가 된 것이다. 상징적 가치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소비자는 필요로 하며 브랜드는 그 유력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현대를 브랜드 전쟁의 시대라고 한다. 대부분의 소비재들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축적된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기업들은 경쟁자들에 비해 더 이상 제품에서 기술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더욱 브랜드에 의존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게 된 것이다(www.brandstock.co.kr).
브랜드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의 얼굴이나 다름없다.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처음으로 갖게 되는 정보인 브랜드 이름은 제품평가의 수단과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브랜드의 중요성은 소비자들의 경제활동이 커짐에 따라 더 증대되고 있으며 각 기업의 상품이 균질화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 있어서는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를 제고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을 유지, 확보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작용하게 되어 점차 브랜드가 기업 경쟁상 중요한 무기로 인식되고 시장전략에 불가결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박인수,1996). 현재 선진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브랜드를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 참고문헌
-
김나영(2003). 브랜드이미지가 호텔 선택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교묵(2004). 호텔 브랜드 개성의 영향요인과 고객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나(2003). 호텔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서울 소재 특 일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혜은(2003).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경(2003). 호텔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재구매의지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성한(1998). 소비자 행동의 이해. 서울: 박영사.
임창열(1999).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 선택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원주(2002). 브랜드 이미지의 유형화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상표법, 법률 제 5355호, 일부개정 1997. 9. 22, 제 1장 제 2조 정의.
Aaker, J. L.(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August).
Assael, H.(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Eds.),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Cohen, D.(1981). Consumer Behavior. New York: Random House Inc.
Pan, Yigang and Lehmam, D.R.(1993). The Influence of New Brand Entry in Subjective Brand Judg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0
Schiffman, L. G. and. Kank, L.I(1991). Consumer Beha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