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8단계 이론에 기초한 나의 성장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 8단계 이론에 기초한 나의 성장과정
목차
●1단계 : 출생 ~ 18개월 신뢰성과 불신감
●2단계 : 18개월 ~ 3세 자율성과 수치심
●3단계 : 3세 ~ 6세 주도성과 최책감
●4단계 : 6세 ~ 13세 성실,근면성과 열등감
●5단계 13세~ 25세(청소년기) 정체성 발견
●6단계 25세 ~ 40세 친밀감
●7단계 40세 ~ 65세 생성감과 침체
●8단계 65세 ~ 자아통합과 절망
본문내용
●1단계 : 출생 ~ 18개월 신뢰성과 불신감
내가 태어난 12월 달은 온 세상이 눈으로 덮혀 있었다. 그래서 태어나서 처음 창밖을 통해서 보인 세상은 온통 하얀색이라 마치 내가 처음 태어났을 때의 느낀 빛에 의한 세상의 모습과 비슷했다.
부모님은 가계의 일을 하셨기 때문에 나를 돌봐 줄 수 있는 시간은 아침과 저녁이었다. 그로인해 나는 부모에 대한 불신감과 이래서 세상 살아가겠나 하는 생각이 들려던 찰나에 이모라는 존재가 내게 왔다. 이모는 바쁜 엄마가 할 수 없는 일들은 모두 해주었다. 이모라는 존재가 내게는 어머니와 같다 라는 생각이 내게 들었으며 내가 울면 내가 원하는 것들을 모두 해주었다 나는 신뢰감이 무엇인지는 몰랐지만 그때 비로소 누군가에 믿음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돌때는 이미 돈을 집음으로써 일찍이 금전에 대한 의식이 깨쳐져있는 영리함 아이임을 알 수 있다.
●2단계 : 18개월 ~ 3세 자율성과 수치심
그렇게 돌을 지나서고 반년이 흐른 후 부터는 바닥을 네발로 다녔던 상태에서 직립이라는 형태로 인간다움을 갖춰 가는 단계였다. 기여다니거나 보자기에 싸여 옆혀서 다니던 상태가 아닌 즉 누구의 힘에 의지하지 않고 혼자의 힘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으로 나는 자립심을 얻었다. 하지만 보호자가 잠시 신경을 쓰지 못한 사이에 집 마당의 지붕위로 가는 계단 위에 올라가 있던 나의 자립적인 행동에 대해 보호자는 나를 혼내켰고 그로 인해 내행동에 대한 수치심을 처음으로 느꼈다.
●3단계 : 3세 ~ 6세 주도성과 최책감
태어난 3살이 된 나는 완벽한 직립 보행을 하고 옹알이를 서서히 벗어나고 있었다. 대화가 통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나는 친구라는 존재를 알고 만들기 시작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같은 친구라는 수평적 관계상에서도 조금씩의 지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조금 더 아이들을 이끌 수 있고 힘있는 친구가 이 집단을 이끌기 시작했다. 여기서 나는 저 친구처럼 되고싶다는 부러움과 왜 나는 그렇게 못하나 하는 생각에 나에 대한 죄책감이 들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에릭슨8단계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39006***
    (2023.03.16 11:04: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ㅋㅋㅋ
  • hello0***
    (2013.03.01 21:20:19)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적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 이론의 여러 가지 주된 기초 개념들을 확립4) 하인츠 코헛 : 인간은 잘 공감해주고 받아주면 엄마를 자신의 일부로 생각하는 단계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대상으로 발전하는 존재5) 에릭 에릭슨 : 인간은 정체감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6) 하인츠 하트만 : 인간은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성장하는 존재7) 마가렛 말러 : 인간의 발달은 엄마로부터 분리와 독립을 어떤 방식으로 이루는가에 따라 달라진다.8) 도널드 위니컷

  • [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에 비추어 자신의 성장보고서
  • 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의 종류에 눈을 돌리게 해준다. 또한 각 단계마다 특정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발달의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따라서 발달의 정상적 측면이나 비정상적 측면이 나타난다고 설명하였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아동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에 비추어 자신의 성장보고서를 작성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기본적 신뢰 대 불신 때의 성장보고서에릭슨의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의 시기는 출생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레빈슨(Levinson)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초월한 보편적 유형이 있다고 보고, 인생주기를 특정한 단계나 기간이 연속적으로 순서를 따라 지속되는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로에빙거(Loevinger)는 인생의 전 생애 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

  • [교육사회] 에릭 H. 에릭슨 : 아이덴티티론
  • 나 특정한 문화, 사회 속에서 평균적으로 인간에게는 평균적인 환경이 존재하고 기대되는 모습으로 개체는 발달, 분화되어 가는 것이다. 그리하여 개인이 갖는 기본적 소질은 분화되어 가는 것이고 그리하여 개인이 갖는 기본적 소질은 특정시간에 특정 주제에 있어서 위기를 맞이하게는 것이라고 한다.Ⅵ. 결이제 우리는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그 의미와 그와 관련한 이론에 대해서도 접근해 보았고 에릭슨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기초로 하면서 성격구조를 형성하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근본적 성적 에너지를 리비도라 보았으며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또한 자아정체감의 이론을 체계화한 에릭슨은 정신분석자이며 자아심리학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한 인간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과정에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관계에서 그 환경이 미치는 영향 하에 대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