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에 비추어 자신의 성장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적 신뢰 대 불신 때의 성장보고서
2. 자율성 대 수치 때의 성장보고서
3. 주도성 대 죄의식 때의 성장보고서
4. 근면성 대 열등감 때의 성장보고서
5. 정체성 대 역할혼란 때의 성장보고서
6. 친밀성 대 소외 때의 성장보고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살펴보면, 에릭슨은 사회성 발달에 이론을 전개하였다. 에릭슨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발달을 특징짓기 위해서 일련의 8단계를 제안하였다. 그는 그 단계들을 심리사회적 단계라고 하였다. 에릭슨은 개인의 심리사회적 발달이 생애의 여러 시점에서 수립되는 사회적 관계들에 달려있다고 믿었다. 각 단계에는 당면하는 특수한 문제들이나 위기가 있다. 비록 이들 단계들이 과학적 증거에 기초한 것은 아니지만, 이것들은 사람들이 인생의 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의 종류에 눈을 돌리게 해준다. 또한 각 단계마다 특정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발달의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따라서 발달의 정상적 측면이나 비정상적 측면이 나타난다고 설명하였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아동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에 비추어 자신의 성장보고서를 작성하여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2009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신의 평가가 조금 들어 간것이 아쉽네요
  • toto***
    (2014.05.28 14:07: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게 뭐에요;;; 보고서가 아니잖아
  • lexyhyu***
    (2014.04.13 09:17:0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성장해 나간다고 본다. 레지오에서는 교사간 협의를 통하여 공동의 문제를 함께 나눌 때 행동의 일관성이 있게 되며 개인의 이론이 수정, 발전되어진다고 본다. 교사들은 계속적인 현직훈련을 통해 전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 노력할 뿐 아니라 자신들이 부모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부모와 함께 배우기를 원하며 유아의 양육과 교육의 책임을 부모와 공유한다 또한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은 레지오 역사의 중요한 부분우로써 버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발달, 신체장애 등학교사회사업은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학생을 돕고 환경체계를 개선해 주는 전문적 활동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접목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을 통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초등학교4학년 도서관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4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특별활동, 초등학교4학년 필독도서, 권장도서,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아동에게 중요한 교육적 삶의 공간이며,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상호작용의 장소이다. 그리고 이러한 삶과 상호작용이 더욱 교육적이 되기 위해서는 환경으로서의 규모가 적정해야 한다. 우리의 학교가 아동 한사람 한사람을 의미 있고 소중하게 돌보며, 아동간의 상호작용이 가치있게 이루어지면 아동들은 가치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고, 그러한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그 사회는 살기 좋은 사회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1), 초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8단계 사회심리이론⦆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인간의 평생 발달적 접근을 시도한 이론으로서, 인간을 이⦆해 하는데 있어 문화적 요인에 강조점을 두었다. 에릭슨은 발달⦆단계를 8단계로 분류하여 처음 4단계는 영아기유아(乳兒)기, 유아(幼兒)기아동기, 다섯 번째 단계는 청소년기, 나머지 3단계는 성인기에 일어난다고 기술하였다. 특히 청소년기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청소년기가 유아⦆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해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