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 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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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주제: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유아기, 초기아동기, 유희기, 학령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입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태어나서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에릭슨이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을 어느 정도 성취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현재의 자신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세요.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태어나면서부터 노년에 이르는 생애의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 등을 제시한 이론이다. 심리사회이론에서 제시한 생애주기에서는 각 행동유형을 획득될 수 있는 최적의 발달 단계가 존재하며,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경우에 완전히 통합된 전체로 기능하게 된다는 점성원칙에 근거한 이론이다.
이러한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은 인간의 발달에서 보편적인 현상이며, 건전한 발달을 위해서는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여야 한다. 또한 심리사회이론에서의 발달단계는 인간이 사회 속에서 자아를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른 현재의 위치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이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을 태어나서 현재의 발달단계까지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 또한 이것이 현재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1단계(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이 시기에는 부모나 양육자의 보살핌에 대한 일관성이 중요하며, 긍정적 세계관을 구축하거나 삶에 대한 의욕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 영아의 신체적이거나 심리적인 요구에 부모가 민감하고 일관적이고 반응을 보일 때 신뢰감을 형성하며, 일관적지 않고 둔감한 반응을 보일 경우에는 불신감을 쌓게 된다. 따라서 부모가 자신감이 결여되어 자녀가 자신의 부모에 대하여 모호한 느낌을 가지게 될 경우 불신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자녀가 성장하면서 다른 사람과의 신뢰를 쌓는데 있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어머니는 하던 일을 잠시 쉬면서 직접 육아를 하며 모유수유를 하셨다고 한다. 따라서 어머니께서 배고플 때 잘 먹여 주셨고 졸릴 때 잘 재워 주셨으며, 배변했거나 불편할 때 잘 돌보아 주심으로써 어머니를 신뢰하는 존재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현재 다른 사람들의 말은 잘 믿고 따르는 성격으로 나타나며, 필자 역시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기위해 악의의 거짓말을 최대한 하지 않고 있다.
2. 2단계(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이 시기 주요 발달과업은 자율성의 획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이의 행동을 칭찬하거나 격려하면 자율성과 자신감이 형성되지만 아이의 행동을 지적하거나 교정하려 하면 수치심과 회의감이 형성된다. 이 시기의 아이는 근육이 발달하면서 배변훈련과 혼자 서거나 걷는 등의 경험을 하게 되므로 부모의 언어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 시기에 필자는 혼자하려고 하는 고집이 세졌다고 한다. 혼자서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으려 하면서 혼자서 스스로 하겠다는 말을 많이 하였으며, 부모님이 도와주려고 하면 싫다고 말했다고 한다. 부모님께서는 내가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서도 어느 정도 위험하거나 하면 안되는 행동들은 제지하셨다고 한다. 이러한 점은 현재에서도 스스로 일을 결정하거나 자율적인 행동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3단계(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언어능력과 운동기능 등이 성숙해지는 시기로 주변 환경을 보다 적극적으로 탐색하면서 성인의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보려 한다. 사고능력과 호기심 등과 같은 인지능력이 성장하며, 자신의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책임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 이 때 양육자는 아이의 호기심과 질문에 격려하면 주도성이 발달하고 호기심과 질문들을 무시하면 죄의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 시기의 필자는 친척이 물려준 전집 책들을 많이 읽게 되었는데, 책 속에서 본 내용들을 부모님께 많이 물어봤던 것 같다. 부모님께서는 그 때 당시에 어디에서 봤는지도 모를 내용들과 난처한 질문들에 대해 많은 질문들을 했다고 하며, 설명해주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어른이 되면 다 안다는 말보다는 자신도 잘 모르는 것은 주변 분들에게 물어서라도 필자에게 알려주셨던 기억이 있으며, 오히려 나도 스스로 책에서 더 찾아보려고 했다고 한다. 당시에 책에 관심을 많이 가지면서 다른 것은 정리를 잘하지 않아도 책만큼은 제자리에 잘 꽂아놨다고 한다.
4. 4단계(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이 시기의 아이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숙달시키려는 근면성이 형성된다. 양육자는 아이가 열등감에 빠져있을 때 옆에서 격려를 통해 근면성을 기름과 동시에 자신감과 만족감을 형성할 수 있으며, 친구나 또래와 비교 당할 때에는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
이 시기의 필자는 책도 많이 읽고 열심히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자는 막연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부모님께서는 필자의 이러한 모습을 격려하고 칭찬해 주었으며, 좋아하는 책을 많이 사주셨다. 이러한 부모님의 격려가 좀 더 부지런히 공부할 수 있었던 원인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강상경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 오만록, 《교육심리탐구》, 동문사, 2017
- 네이버 심리학용어사전,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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