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5 / 2017.11.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이론
2)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차이점

3.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이론
2)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차이점

3.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인간의 본성에 관한 프로이드의 이론적 가정은 인간에 대한 개념을 극적으로 변화시켰다. 프로이드는 생물학적 기제와 본능적 충동을 기초로 하면서 성격구조를 형성하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근본적 성적 에너지를 리비도라 보았으며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또한 자아정체감의 이론을 체계화한 에릭슨은 정신분석자이며 자아심리학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한 인간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과정에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관계에서 그 환경이 미치는 영향 하에 대체로 다음의 8단계의 위기적인 과정의 변화를 거침을 설명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을 개진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이론
프로이드는 인간발달의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구강기(oral stage)
제1단계는 구강기로서 생후 1년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이 된다. 빨고, 마시고, 먹는 것뿐만 아니라 손가락이나 젖꼭지를 빨거나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빠는 것과 같은 구강활동을 통해서 쾌락을 추구한다. 이 시기에는 자아가 발달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고 원초아는 현실에 대한 관심이나 다가올 수 있는 위험을 거의 인식하지 못한 채 쾌락만을 추구한다. 그런데 구강에 겪는 경험의 대부분은 언어로 표현되지..<중략>..

2)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차이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은 다음의 점들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에릭슨은 원초아 보다 자아를 더 강조하였다.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자아는 원초아로부터 분화되고, 원초아로부터 에너지를 제공받으며, 원초아의 욕구를 현실과 초자아와의 갈등 속에서 중재하여 충족시키기 위한 기능을 한다. 반면 자아심리학자인 에릭슨은 자아를 태어나면서 부여된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간주한다. 자아에는 심리적 갈등과 상관없는 영역이 존재하며 , 이러한 영역이 사고, 학습, 운동제어, 언어의 기능 등을 담당한다고 본 것이다...<중략>..

3. 인간발달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민경환(2004). 성격심리학. 법문사.
김현택 외(2006).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David R. Shaffer, 송길연 외 역(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정옥분(2005).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thrud0***
    (2018.11.15 17:31: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주제에 만즌 필요 핵심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잘 활용했습니다
  • adha***
    (2018.05.27 14:07:5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일찍부터 인정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가정환경이 성격형성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지적 발달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정환경을 분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이를 하위개념으로 세분해서 고찰하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가정환경을 지위ㆍ구조 및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그와 같은 시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위환경이라는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부모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인간 최고의 목적이라고 생각하고 정신의 발전과정을 정, 반, 합, 3단계의 순서를 반복하고 지양하는 변증법으로 인도하였다. 프뢰벨의 변증법적 법칙관은 외계로 말해지는 물질계도, 내계로 말해지는 정신계도 또 양계의 결합으로서의 생명계 이 모두를 지배하는 것이고 그것은 만물의 근원적 존재의 우주에 있어서의 발전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다. 기리고 이 궁극적인 실재인 신의 법칙적인 발전과정이 교육학이 되는 것이며 그의 변증법은 바로 이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설명 위주└ 과목의 한정성-국어선생은 국사를 가르칠 수 없는 것(2)경험중심교육과정-┌ 생활인 육성└1930년경 공황발생을 배경으로 대두, 즉 기존의 지식과 생활과 의 괴리를 좁히고자 함(3)학문중심교육과정-┌ 소련의 인공위성발사에 대한 위기감과 경→지식의 구조 │ 험중심교육에 회의에서 시작├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를 배경└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 (4)인간중심교육과정-┌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매몰화 현상

  • [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에릭슨, 와트슨브르너, 블룸, 헌트▶ 1960- 현재: Intellectual Child/ Competent Child/ Super Kid피아제, 비고스키, 가드너▶ DAP(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발달에 적합한 교육)나이차, 개인차, 발달차, 문화차에 맞는 눈높이 교육을 지향2. 드라이커스(Rudolf Drreikurs) 전게서, p. 15~16.http://www.happycampus.com/pages/2003/06/20/D1241448.htmlDreikurs의 민주적 이론은 Frued와 Adler의 영향을 받아 Adler의 개인 심리학 이론을 부모 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부모 교육에 관한

  • 중년기 교육의 특징과 학자들의 견해
  • 이론적 기초를 다루며 일반적 성인기의 특성과 성인 중년기의 특성, 그리고 한국인의 발달과업에 맞춘 성인 중년기의 특성을 살펴 본 후, 에릭슨과 융을 통해 형성된 레빈슨의 이론을 통하여 성인 중년기의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 밖의 다른 학자들의 견해 역시 레빈슨의 이론과 비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장에 이르러서는 중년기 성인의 교육을 위한 교육 목적 및 방법,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중년기 성인의 기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