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산물 브랜드 경영전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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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농산물 브랜드와 농업
1. 농산물 브랜드의 특성
2. 농식품 소매시장 집중화 현상과 문제점
3. 농산물 브랜드의 대두 및 문제점
4. 유기농산물시장

Ⅲ. 국내 농산물 브랜드의 현황
1. 국내 농축산물 브랜드
2. 국내 과일 브랜드

Ⅳ. 해외 농산물 브랜드 사례 분석
1. Dole (미국, Dole Food Company, Inc.)
2. Carmel (이스라엘, Agricultural Export Co Ltd.)
3. Zespri (뉴질랜드, Zespri International)
4. 썬키스트 (미국, Sunkist Growers, Inc.)
5. 유바리 멜론 (일본, 홋카이도)

Ⅴ. 국내 농산물 브랜드 마케팅 전략
1.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
2.신지식 농업인의 육성
3.파워 브랜드 육성
4.친환경 농업
5.지역,상품의 조직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유바리 멜론 (일본, 홋카이도)
1960년 유바리 멜론조합 설립으로 시작, 브랜드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수는 1960년 17호에서 2005년 현재 브랜드사업 참여 농가수 165호까지 확장하였다. 연간 총 판 매액은 2005년 기준 30억엔(5000톤)으로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를 유바리 농협에 서 직접 관리하여 농협을 통하지 않고는 동 브랜드를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브랜드가 나타난 배경은 홋카이도의 유바리시는 석탄의 탄광으로 개발된 소 도시였다. 그러나 1950년을 정점으로 석탄의 소비가 줄어들었고, 1960년대에 들어 선 도시 자체가 급격히 쇠퇴 하기 시작했다. 이에 시에서는 지역 사업으로 농업을 꺼내 들었고, 전략 품종으로 멜론이 선택 되었다. 주변이 산악으로 둘러싸여 농가 의 경지면적이 적기 때문에 단위 면적당 수익이 높은 품종인 멜론이 선정된 것이다.
첫째, 철저하게 품질 관리를 하였다. 1960년 스파이시계 품종과 얼스계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동 품종은 종묘회사가 아닌 농협이 직접 관리하여 안정적인 생산 을 유지하고, 타 지역에서 유바리 멜론이 재배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하고 있다. 재배 기술 역시 북해도 농업개량 보급소와 농가기술 지도에서 재배기술을 개발 보 급하고 있다. 제품 선별작업 역시 공동 선별과 개별 선별의 두 가지 방법으로 이 루어지고 있으며, 당도에 따라 등급을 특수, 수 우, 양 4가지로 구분하여 객관적 선별기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후조건에 따라 품질이 낮아지는 해에는 특수품 이 출하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둘째, 독자적인 유통관리를 하였다. 유바리 멜론 조합, 북해도행정기관, 국철, 북해도농협연합회가 프로젝트 팀을 결성하여 유바리 멜론의 독자 물류체계를 갖추 고 있다. 판매 경로 역시 55%를 도매시장에서 유통시키되 철저하게 고급시장에서 포지셔닝 하기 위해 당시 최대시장이던 동경 간다 도매시장에서 King계 멜론의 최 상급만을 공급함으로써 제품 차별화에 성공하였다.
셋째, 차별적 마케팅을 수행하였다. 최 고급품으로 포지셔닝 되기 위하여 이미지 부각을 위해 일본 프로야구 경기의 경품으로 제공해 화제를 일으켰다. 또한, 매년 출하에 맞춰 전국 방송을 필두로 신문 잡지 인터뷰 등을 적극 활용하며 유바리 멜 론의 화제성을 부각 시키고 있다. 최고 등급의 유바리 멜론은 경매를 통해 백화점 과 고급 요리전문점이 구매하기 때문에 높은 경매가가 자연스럽게 매스컴에 노출되 고, 다른 업체에서도 자사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부각을 위해 경쟁적으로 유바리 멜 론을 구매하고 있다.
참고문헌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조형분석에 관한 연구
최여주 저 | 단국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활용을 위한 포장디자인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공외천 저 | 중앙대 예술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농산물 브랜드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은희 저 | 강원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농산물 브랜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정은경 저 | 단국대 대학원 발행, 농산물유통 전공

농산물 공동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패키지디자인의 관계성 연구
홍주연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농산물 브랜드 자산이 충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임아람 저 | 연세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농산물유통 개선을 위한 시장도매인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김효정 저 | 명지대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발행, 유통정책 전공

브랜드 쌀의 판매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임광수 저 | 전남대 행정대학원 발행, 지방자치 전공

농산물의 산지유통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상호 저 | 강원대 대학원 발행, 농업자원경제학 전공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영특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김광묵 저 |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발행, 유통산업 전공

한국기업의 글로벌 브랜드화에 관한 연구
안영희 저 | 강원대 대학원 발행, 경제무역학 전공

국내 롱런 브랜드의 유형별 사례 분석을 통한 브랜드 관리 기법 연구
이형진 저 |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디자인매니지먼트 전공

과실류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하지형 저 | 세종대 대학원 발행, 디자인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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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도움 되었네요.
  • kick***
    (2010.12.31 13:3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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