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디지털아트와 그 문화현상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주제를 선택 이유 (디지털 아트가 현재 주목 받고 있는 이유)
2. 디지털 아트로의 발전 역사
3. 디지털 아트의 정의


II. 본론
1. 디지털 아트의 정보적, 매체적 특징으로 본 디지털 아트의 특징
2. 디지털 아트와 문화적 현상
a. 수용자와 작품의 상호 작용성 (전시공간의 변화)
b. 관객, 작가, 유통의 개념의 변화
3. 디지털 아트를 바라보는 비판의 시각들


III. 결론
디지털 아트 발전을 위한 기반 마련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이라는 말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디지털 기술로 인하여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개개인의 삶의 양식에 변화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 환경은 이미 일상화된 현실로서 다른 사회문화적 인자와 결합하여, 동시대의 패러다임과 문화지형을 변동시킬 만큼 민감한 징후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예술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다른 모든 문화 현상들이 그렇듯이 예술의 변화도 사회의 변화와 동떨어진 채 나타날 수 없다. 디지털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력은 작가의 위상이나 창작 조건의 변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생산과 향유, 그리고 문화의 전유와 유통에까지 연쇄적인 변화를 부른다. 그리고 이에 더 나아가 문화의 형질과 제도적 지형 전반에 근원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만든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한다는 것은 단순히 메시지의 전달 양식만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패러다임 자체가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는 맥루한의 명제는 우리가 이것을 확인하게 한다.
디지털이라는 우리 시대의 화두는 예술에 있어서도 디지털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되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디지털 아트에 주목하는 이유는 디지털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현상 때문이다. 디지털 아트는 단순히 표현 양식의 변화 차원을 뛰어 넘어, 디지털이라는 기술이 미술 문화 전반에 걸쳐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가를 확실히 보여주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방송과 저작권 - 방송 콘텐츠의 저작물성과 권리관계의 특성, 방송의 특성과 저작권, 방송에 있어서의 저작권 쟁점
  • 대한 소재파악, 이용허락 조건, 대가의 객관화와 지급, 저작권 권리 등의 문제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그밖에도 정보제공자에 대한 법적 보호, 현시권, 부분복제, 통신망운영자에 대한 책임, 저작권 권리정보, 기술적 보호장치에 대한 법적 대응 등 수많은 디지털 저작권 문제가 산적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국가에 따라, 관련기구에 따라 해석하고 있는 디지털 방송 저작권 등 디지털 시대의

  • 타투 문화 레포트
  • 대한 대중의 인식이 전환되게 되었다. 그 기폭제 역할을 했던 것 중의 하나는 미디어였다. 음악전문 방송프로그램임 MTV에 나왔던 많은 뮤지션들이 타투를 했고 그들이 젊은이들의 우상이 되면서 타투는 대중 속으로 점점 확대되었던 것이다. 국내에서 타투는 미적 감수성을 표현하는 패션의 주요한 영역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여성 혹은 남성들의 미용 타투에서 예술적 표현을 의도하는 예술 타투에 이르기 까지 타투는 무시할 수 없는 대중문화현상

  • [마케팅 관리] 전주국제영화제 발전 방안
  • 디지털 대안영화로 시작했던 초심의 신선함과 새로움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1과 0을 라인 아트웍으로 표현하였다. 숫자 1과 0은 10회 전주영화제의 숫자 10을 상징하기도 하고, 디지털의 1과 0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번 해 영화제 섹션을 상징하는 표현요소인 점, 선, 면 요소 중 선(라인)은 영화와 영화가 모여 섹션을 만드는 과정을 상징하고, 선으로 이루어진 그래픽 아트웍의 모습은 영화에 대한 관심과 폭넓은 즐거움을 자유로운 느낌

  • 시각문화로서 영상교육
  • 디지털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적인 행위의 인터액티브를 가능하게 하였기 때문 4)디지털 영상시대의 미술 -일부에서는 컴퓨터 아트를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효과만을 노리고 무차별하게 생산되는 ‘테크노 키치’라고 하여 제도권 순수미술 영역에서 평가 절하하는 경우가 있음   ; 디지털이란 매체의 속성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인간과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휴머니티가 전제되어야 하며, 사회와 문화에 대한 통찰력, 전통예술

  • [예술과 미학]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미술 작품
  • 아트의 출현1.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발전2.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형성 배경3.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특징과 영역4. 디지털 미디어 아트에 의한 현대미술의 변화 양상5. 작가 및 작품 소개Ⅲ. 현대 미술의 새로운 쟁점1. 창작의 측면2. 작품의 측면3. 수용의 측면4. 우리의 생각Ⅳ. 참고문헌 및 작업일지Ⅰ. 전통적인 미술에서 창작, 작품, 감상의 측면1. 고대미술A. 창작측면에서의 고대미술이집트 미술 - 실제로 존재한다고 알고 있는 바를 그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