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 요약 정리 (감각과 지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 책을 요약 정리 한 것 입니다.

시험 보시는 분 들 참고하세요 ~
목차
제 1 절 감각과정
제 2 절 : 지각과정
본문내용
제 1 절 감각과정

1. 감각의 필요성
- 유기체는 감각체계를 통하여 그들이 생존해 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함
- 개구리가 움직이는 물체에 반응하는 감각기를 가지고 있듯이 인간들도 주변환경에서 생존에 도움이 도는 중요한 정보들을 탐지하도록 되어있음.

2. 감각의 측정

1) 자극의 탐지

(1) 절대역 :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미세 한 자극
(2) 신호탐지 : 사람들이 왜 동일한 자극에 대하여 다르게 반응하며, 왜 동일한 사 람이라도 상황이 변화됨에 따라서 다 르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것
(3) 역하자극 :

(4) 차이역(최소식별차이) : 사람이 두 자극 간의 차이를 50% 탐지할 수 있 는 최소한의 차이
(5) 감각순응 : 일정한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자극에 대한 민감 도가 약해지는 현상

3. 시각

1) 빛의 본질
- 과학적으로 보면 우리의 눈에 들어오는 것은 색채가 아니라 우리의 시각체계가 색채로 경험 할 수 있는 전자기 에너지 의 파형임
- 우리가 보는 가시광선은 전자기 스펙트 럼의 극히 작은 부분에 불과함

2) 눈의 구조와 기능

(1) 눈의 구조

(2) 망막

추상체
간상체
숫자
6백만
1억 2천만
망막에서의위치
중심
말초
약한 빛에 대한 민감도
낮음
높음
색체 반응
있음
없음


-추상체 : 정확한 정보를 보존하고 세밀한 것을 탐지 가능, 색을 볼 수 있도록 함
- 암순응 : 눈이 완전히 적응하기까의 시간 (약 20분 소요)
-간상체 : 색을 탐지하지 못함

3) 시각정보의 처리

(1) 특징탐지 : 하나의 신경절세포는 자신 의 시각장에 정보가 주어지면 그 신호 를 시각피질로 전달함

(2) 병렬처리 : 색채, 운도으 형태, 깊이 등 의 시각정보들은 대뇌의 각각 다른 부 위에서 병렬적으로 처리된 뒤 통합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심리학에 적용하여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심리학은 모든 인간학의 중심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이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으로 간주되는 것은 사실이나 자연과학대학이나 인문대학에도 속할 수 있을 만큼 학문의 다양성이 크다. 즉 인간의 뇌의 구조와 기능, 뇌의 손상에 따르는 심리적 및, 행동적 및 행동적 기능의 이상, 주의, 감각,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성격, 발달, 학습, 사회행동, 이상행동들이 모두 심리학의 영역인 것

  • [스포츠심리학의 역사] 스포츠심리학의 발전과정(발달과정)
  • 심리학의 법칙과 원리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2/ 실험실에서는 발견되었지만 경쟁적인 스포츠 현장에서는 아직 활용되지 않은사실을 선수에게 적용해야 한다.3/ 실험실 실험을 통해서 코치가 과학적 방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도록 도와야 한다.Griffith는 스포츠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체적인 심리학적 요인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근육 감각 또는 지각의 발달에 관한 실험 연구 결과를 설명했다. 주의의 폭(span of

  • [현실요법] 현실요법에 관한 심층 고찰
  • 지각 세계가 중요하며 지각 세계는 개인 스스로에게 맞도록 창조되므로 이 점을 이용해서 우리는 우리의 내적 세계를 새롭게 재조직할 수 있다는 원리를 밝히고 있다. 그는 1981년부터 현실 치료를 수정하여 통제 치료(CONTROL THERAPY)로 사용하고 있다.통제 이론의 특징은 Freud의 정신분석 치료와 달리 감정, 과거, 무의식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여기에서 행동을 내담자가 통찰하고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다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이 이론

  • [교육심리학]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는 우리가 학습내용을 능동적으로 구조를 부여하는 과정을 통해 기억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조직화에서 교사가 염두 해야 할 점은 조직화되지 않은 정보는 제대로 학습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료를 유의미한 범주로 조직화하거나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하고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간단히 요약해서 나누어 주는 등 내용을 조직화 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정교화: 정교화는 새로운 정보

  • [서양예술사상론] 형태심리학과 아른하임의 시지각을 중심으로 바라본 인지주의적 관점의 예술교육
  • 감각적 지각부터 추상적인 논리사고에 이르기까지 앎의 전반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규정함으로써 예술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론적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른하임의 시지각 개념을 통해 예술에 대한 인지론적 입장을 짚어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를 정리해보고자 한다.2. 예술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등장 배경 예술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심리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출발한 초창기부터 중요한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